제40회 대한민국 에너지대전, 제1회 탄소중립 EXPO 열려

신재생에너지와 탄소중립 등 관련기업 297개사 참여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올해로 40주년을 맞이한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이 13일 일산 킨텍스에서 '제1회 탄소중립 엑스포'와 함께 개최됐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에너지공단, 대한상공회의소,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산업지능화협회, 에코마이스가 주관한 이번 전시회는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효율, 탄소중립 등 관련기업 297개사가 참여했다.

◇ 신재생에너지관

가장 많은 기업이 참여한 신재생에너지관은 한화큐셀, 두산퓨얼셀, 유니슨, 현대에너지솔루션, SK에코플랜트, 파루, 신성이엔지 등 190개 기업이 참여해 태양광·풍력·연료전지·ESS 등 다양한 신제품과 기술을 전시했다.

특히 추적식 태양광 트랙커, 태양열 온수기 등 새로운 아이디어형 제품과 기술도 선보였다.

현대에너지솔루션의 양면형 태양광 모듈
파루의 센서를 통해 태양을 실시간 추적해 발전효율을 높인 트래커 태양광 발전설비
신성E&G의 고내구성 친환경 태양광 모듈
유니슨의 육상, 해상 풍력발전설비 모형
한국해상풍력의 해상풍력 석션버켓타입 기초구조물과 자켓타입 기초구조물

 

◇ 탄소중립 특별관

탄소중립을 위한 산업전환과 RE100 등 정부정책과 주요사업·성과가 소개된 탄소중립 특별관에는 탄소중립 대표 기술이 적용된 수소·전기차,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지원프로그램, 순환경제, RE100 실천 현황 등 다양한 정보가 전시됐다.

현대자동차의 수소차 넥쏘 단면 구조
포스코의 수소환원제철 모형
비에이에너지의 배터리팩 이송용 세이프티 박스
SK건설의 새이름 SK에코플랜트 부스 전경. SK에코플랜트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등을 전시하고 있다.

 

◇ 에너지효율관

ICT가 접목된 가전을 포함한 전자제품과 에너지관리시스템(EMS), 효율 기자재 등 가정과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제품·기술이 전시된 에너지효율관에는 삼성전자, LG전자, 캐리어에어컨 등 공조시스템이 전시됐다.

LG전자 부스 전경, LG전자는 고효율 에어컨 등을 전시했다.
삼성전자 무풍 에어컨 등 고효율 제품
캐리어의 친환경 전기차 냉동기

이밖에도 산업부는 녹색건축 특별관, 스마트조명 특별관, 탄소중립기술 우수사례관, 지자체관, 공공에너지관 등 9개관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한 신기술 등을 선보였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