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환경부 폐자원에너지과 백동섭 환경사무관] [br/] 기피·혐오시설 활용 에너지를 생산해 살기좋은 마을로 변모[br/] 주민 ‘참여’ 넘어 주민 ‘주도’ 사업 돼야

▲ 환경부 폐자원에너지과 백동섭 환경사무관

[지앤이타임즈 조은영 기자] 친환경에너지타운은 올해 상반기 청주, 아산, 경주, 영천, 양산 등 5곳에 이미 착공이 들어가 2017년 완공을 예정하고 있다.

환경부는 이를통해 연간 약 35억원의 주민소득 증가와 325명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연간 온실가스 6만8824톤이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강원 인제, 충북 음성, 충남 보령, 전북 완주, 제주 등 환경부 소관 5개 사업과 산업부 소관 충남 서산 1개 사업의 신규 사업지를 추가로 선정해 오는 2018년까지 전국에 총 19곳의 친환경에너지타운을 완성할 계획이다.

본지는 환경부 폐자원에너지과 백동섭 환경사무관을 만나 국내 최초로 건설된 홍천 친환경에너지타운의 수익창출 효과와 향후 친환경에너지타운에 관한 중장기 플랜에 대해 들어봤다.

 

▲ 환경부가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에너지타운에 대한 중장기 플랜에 대해서 설명해주신다면?

- 환경부는 2014년 홍천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15년과 2016년도에 각각 5개의 친환경에너지타운 사업지를 추가 선정함으로써 현재 총 11곳에서 친환경에너지타운 사업을 진행 중이다.

매년 5개소씩의 친환경에너지타운을 지정해 친환경에너지타운 사업을 전국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친환경에너지타운과 관련된 국내 우수 기술·장치를 중국 등 개도국에 수출함으로써 국내 경기활성화는 물론 신기후변화 시대를 선도하는 국가로써 국제적 위상도 제고할 계획을 갖고 있다.

현재 환경부는 중국의 ‘농촌환경 종합정비 생태건설사업’에 국내 친환경에너지타운 모델을 접목하기 위한 한중 협력사업이 진행중에 있다.

이 사업은 중국형 새마을 운동으로 지난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간 2조원을 투입해 6000개소를 조성했으며 2020년까지 총 20조원 규모의 6만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한-이란 환경부장관 MOU체결을 바탕으로 친환경에너지타운 공동협력을 위한 실무협의를 추진중에 있으며 친환경에너지타운과 연관된 국산 기술, 설비를 개도국에 수출하기 위한 종합로드맵을 마련할 예정이다.

 

▲ ‘친환경에너지타운’ 어떤사업이며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지.

- 인구의 90%이상이 도시에서 살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하수처리장, 분뇨처리장 등과 같은 환경기초시설은 반드시 설치해야할 시설이나 악취, 경관훼손, 지가하락 등을 우려한 주민들의 반대로 많은 사회적 비용을 지불해야만 한다.

친환경에너지타운은 이런 환경기초시설과 같은 기피·혐오시설을 활용해 에너지를 생산하고 이를 주민 소득으로 연계시켜 주민들이 소득향상 및 생활환경 개선사업에 자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환경과 에너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고자 지난 2014년 신년기자회견에서 박근혜 대통령께서 제시함으로써 시작된 제도다.

국내 최초로 준공된 홍천 친환경에너지타운의 경우 연간 1억 9000만원의 마을 소득창출과 생활환경 개선으로 줄어들기만 했던 마을 가구수가 증가하는 등 소외되었던 마을이 ‘사람이 돌아오는 살기 좋은 마을’로 개선하는 성과를 얻었다.

친환경에너지타운의 가장 큰 특징은 주민이 주도적으로 사업을 진행한다는 점이다.

특히 지역마다 가장 적합한 에너지원을 이용해 사업을 진행한다는 특징도 갖고 있다.

또한 일자리가 창출되고 마을의 소득이 증가하는 경제적인 효과도 나타내고 있으며 지역의 문화·관광자원과 연계해 수익을 창출하는 등 환경체험관광지로 거듭나고 있다.

 

▲ 홍천 친환경에너지타운 건설 배경과 성과는?

- 홍천 친환경에너지타운이 위치한 소매곡리는 하수처리장, 분뇨처리장 등 환경기초시설이 밀집한 지역이다.

이러한 기피시설을 발상의 전환을 통해 마을 주민들에게 이익이 되는 긍정적인 시설로 바꾸고자 친환경에너지타운 사업이 시작됐다.

홍천 시범사업으로 연간 바이오가스를 도시가스화해 4200만원, 퇴·액비화 수익 5200만원, 태양광 발전수익 5800만원, 소수력 발전으로 3800만원 등 연간 총 1억 9000만원의 수익이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