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국내 도입여건 연구...수송용 LNG 보급기반 마련 기대

친환경연료의 보급타당성 및 활성화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이 추진될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환경부, 가스공사, 도시가스협회 등 3개 기관 관계자들은 지난 23일 환경부
대기정책국장실에서 공동 연구용역 추진에 합의하고 협약식을 가졌다.

내달부터 약 1년간 진행될 연구는 용역 수행주체 선정을 위한 공개입찰을 거쳐 본격 착수될 예정이다.

다만 연구에 대한 기초적인 자문을 제공한 환경정책평가연구원과 에너지경제연구원이 용역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번 연구는 친환경연료의 대표주자격인 천연가스는 물론 바이오디젤, 바이오에탄올, 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연료 전반에 대해 다각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친환경연료의 구분기준 설정과 국제적으로 친환경연료로 구분해 사용되고 있는 연료조사 등이 진행된다.

이러한 친환경연료가 국내 도입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제도상 개선점, 기술, 여건, 국내 시장성숙도 조사 등이 이뤄진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친환경연료의 활성화방안을 찾기 위한 총괄적인 연구다.

다만 연료대상 가운데 현재 자동차 연료기준이 마련되지 않은 LNG는 포함하고, 이미 수송용으로 보급이 활성화되고 있는 LPG는 제외됐다.

환경부 대기정책과 김민호 사무관은 “기본적으로 친환경연료라고 해도 국내 도입되는 연료는 그 종류가 상당히 다양하고, 이러한 친환경 대체연료가 수송용 및 산업용 등으로 국내 들어와 공급될 경우 정확한 기준 없이 중구난방식으로 이뤄지면 않될 것”이라며 “이번 연구는 사전검증을 통해 그 기준을 제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에너지 수급여건 및 국내 보급기반 등을 고려할 경우 친환경연료 보급의 중심은 천연가스가 맡게 될 가능성이 크다.

또한 연구에는 가스공사와 도시가스협회가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있어 수송용 LNG의 보급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연구는 다양한 친환경연료의 국내 도입 타당성조사를 넘어 연구결과를 토대로 마련된 천연가스 중심의 친환경 연료정책이 석유로 대표되는 화석연료시장의 점유율을 어느 정도나 잠식할 수 있을 것인가라는 점에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