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분야 노동조합-산업부 정기적 교섭 시행 필요성 제기
LNG 터미널 운영 통합으로 전기‧가스요금 상승 억제 도모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및 사회공공연구원은 19일 프란치스코회관에서 ‘22대 총선은 들어라, 공공성·노동권 확대 목소리’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및 사회공공연구원은 19일 프란치스코회관에서 ‘22대 총선은 들어라, 공공성·노동권 확대 목소리’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송승온 기자] 민간 LNG 직수입 확대 및 터미널 건설이 증가하는 가운데 가스공사 역할 강화를 통해 에너지 공급 변동성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및 사회공공연구원은 19일 프란치스코회관에서 ‘22대 총선은 들어라, 공공성·노동권 확대 목소리’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자로 나선 공공운수노조 한국가스공사지부(지부장 이승용) 이성직 정책국장은 바람직한 에너지 공공성 확장을 위해서는 국회를 중심으로 에너지분야(가스, 발전, 난방) 노동조합과 산업통상자원부 간 정기적인 노정교섭 시행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 국장은 산업부 주도로 진행되는 에너지기본계획, 천연가스수급계획 및 전력수급계획 수립에 노동자와 시민단체가 참여해야 에너지민주화가 달성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또 민간발전소 확대 및 한전 5개 발전사 경쟁으로 LNG터미널이 중복 건설되는 비효율성이 증가된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LNG 운영에 경험이 풍부한 가스공사를 중심으로 LNG터미널 운영이 통합되면 효율성과 안정성 향상으로 전기 및 가스요금 상승이 억제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국제 에너지 가격 상승에 따른 에너지 공급 변동성 최소화와 국내 천연가스 공급 안정성 강화를 위해서는 공적으로 운영되는 가스공사의 역할 강화 필요성이 있음을 발표했다.

특히 천연가스 가격과 전기요금 상승을 부추기는 에너지재벌의 천연가스 직수입제도 폐지와 민간발전소 재공영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한신대 송주명 교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정책토론회에는 가스공사노동조합을 비롯해 철도, 건강보험, 국민연금 및 의료연대본부 등이 참석해했다.

참석자들은 천연가스와 발전, 의료, 지하철, 철도, 건강보험 및 국민연금 분야에서 공공성과 민주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