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표준화 역량집결 위해 2,271억 원 투자

민간 주도 정부 뒷받침하는 표준생태계 구축

[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정부가 생활편의 표준개발과 생활제품의 안전기준을 개발하는 등 표준생태계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올해 경제·산업·사회 전 분야에서 신수요 국가표준 개발 및 국제표준 선점을 위해 2,271억원을 투입한다. 

산업통상자원부 안덕근 장관을 의장으로 18개 부·처·청이 참여하는 국가표준심의회는 18일 이같은 내용의 '2024년도 국가표준시행계획'을 심의·의결했다.

국가표준심의회는 국가표준기본법에 따라 산업부 장관을 의장으로 17개 부처청 차관 및 차관급 공무원, 민간위원 4명 등 총 22명으로 구성된다.

이번 계획은 국가표준기본법에 따라 수립된 ‘제5차 국가표준기본계획(2021~2025)’을 이행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해 11월부터 관계부처와 민간 표준전문가가 참여해 2024년도 추진과제를 수립했다.

우선 각 부·처·청은 소관 전문분야에 대한 국가표준화 및 첨단산업 국제표준 개발을 통해 우리기업의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지원한다. 

더불어 '해외인증지원단' 운영 등으로 해외인증 애로해소를 통해 수출기업의 글로벌 시장진출을 견인한다.

또한 국민의 편리한 삶을 위해 스마트헬스, 디지털신분증 등 최신기술을 반영한 생활편의 표준을 마련하고, 무시동 히터·에탄올 화로 등 최근 수요가 급증한 생활제품의 안전기준도 개발한다.

아울러 국가 연구개발(R&D)과 표준-특허 연계를 강화해 개발기술의 사업화를 촉진하고, 표준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뒷받침하는 표준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국가기술표준원 진종욱 원장은 “국가표준 주무부처로서 2024년도 국가표준시행계획을 관계부처가 차질없이 이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기업의 혁신성장과 국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표준의 개발·활용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