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LPG 배관망 구축 사업은 읍·면 단위로 확장

산업부 안덕근 장관, 주유·충전소 방문해 가격 안정 당부

산업부 안덕근 장관
산업부 안덕근 장관(사진 오른쪽)이 정유사 대표 등과 석유 가격 안정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수도권과 대도시에 운영하는 알뜰주유소를 확대하고 농어촌 LPG 배관망 구축을 읍·면 단위까지 확장하겠다고 정부가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안덕근 장관은 14일 서울 만남의 광장 주유소와 LPG충전소를 방문해 일선 현장의 석유·LPG 가격 동향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는 알뜰주유소 운영 주체인 석유공사, 도로공사 등 공공기관 관계자들도 참석해 석유가격 안정화 방안을 논의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와 중동정세 불안이 계속되면서 국제유가는 최근 배럴당 80불을 상회하고 있다.

국제유가가 내수에 연동되면서 국내 휘발유, 경유 가격도 리터당 각각 1,600원대, 1,500원대가 지속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안덕근 장관은 유류세 인하 등을 연장 적용중인 정부의 가격 안정화 노력에 에너지 업계가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산업부는 유류세 인하조치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국제유가의 국내가격 반영도 점검  회의를 매주 개최하고 있다.

유가 상승기에 편승한 불법행위 단속을 위해 범부처 석유시장 점검단을 운영중이며 불법 이력이 있는 1,600 여개 주유소를 대상으로 특별점검도 실시하고 있다.

LPG 가격안정의 일환으로 관세를 올해 상반기 동안 기존의 3%에서 0%로 인하 적용중이며 LPG 업계도 정부의 노력에 호응해 국제 가격 상승에도 지난 4개월 동안 국내 LPG 공급가격을 동결하는 등 국민 물가부담 완화에 동참하고 있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한편 산업부는 수도권과 대도시 중심으로 연내 자영 알뜰주유소 40여 곳을 추가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농어촌 지역의 LPG 배관망 구축사업은 기존 군·마을 단위에서 읍·면 단위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또한 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시행에 따라 상시근로자가 5인 이상인 주유소와 충전소의 안전관리 강화가 요구되는 것과 관련해 안덕근 장관은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산업안전대진단’을 소개하고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사업장의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