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 사고 중 해빙기 발생 12%, ‘사용자 부주의’ 많아

해빙기 재난안전 전담팀 가동, 재해취약시설 발굴·대응 중

LPG충전소, 특정제조시설 등 대형시설 대상 안전교육도 강화

[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가스안전공사(사장 박경국)가 봄을 맞아 해빙기 대비 가스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활동을 강화하고 사고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해빙기에는 따뜻해진 날씨로 인한 지반 침하·붕괴가 우려되며 특히 옹벽, 노후 건축물 등 붕괴 가능성이 높은 위험시설은 인근 가스시설에 대한 집중 관리가 필요하다.

실제로 2019년 이후 2023년까지 최근 5년 사이 발생한 전체 가스사고 442건 중 해빙기에 발생한 사고는 52건으로 11.8%를 차지했다.

주요 원인은 사용자 부주의가 13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제품노후와 시설미비가 각각 11건으로 뒤를 이었다.

[자료 : 가스안전공사]
[자료 : 가스안전공사]

이와 관련해 가스안전공사는 해빙기 재난안전 전담팀을 구성해 취약시설에 대한 점검을 수행하고,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재해취약시설을 발굴해 해빙기 사고관리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대형시설의 경우 사고 발생시 대형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LPG충전소, 특정제조시설 등의 대형시설 사업자 및 공급자를 대상으로 한 자체 안전점검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자체 안전점검을 위한 해빙기 가스안전 교육도 실시한다.

해빙기 기간 중 도시가스배관 공사현장 등의 굴착공사 처럼 토사붕괴나 지반침하 등의 우려가 있는 현장의 경우 자체적인 안전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와 관련해 건설현장 소장 및 안전관리자, 건설공사장 근로자 등을 대상으로 재난대비 가스안전 행동요령을 교육중으로 해빙기에 축대근처에 설치되어있는 가스용기 등은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고, 축대 붕괴가 예상될 경우 가스용기·가스인입 밸브 및 퓨즈콕을 잠그고 안전 지대로 대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스안전공사 박경국 사장은 “해빙기는 이사철과 겹쳐 사용자부주의로 인한 사고가 급증하는 시기로 사용자의 작은 관심이 사고예방이 큰 도움이 된다”며 “가스사고 예방을 위해 국민 모두 가스안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길 바란다” 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