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공사·삼성전자, 에너지수급 효율화 MOU 체결
산업부, 열회수 기술 연구개발 및 사업화 지원 등 추진
수소 발전 입찰시장서 부생열 활용 시 가점 부여할 것

▲ 산업폐열을 활용한 지역난방 회수열 승온
▲ 산업폐열을 활용한 지역난방 회수열 승온

[에너지플랫폼뉴스 송승온 기자]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에서 발생되는 폐열방류수를 히트펌프 이용해 지역난방 열원으로 활용하는 사업이 정부 주도하에 추진된다.

한국지역난방공사와 삼성전자는 12일 산업부 임석하에 ‘반도체·집단에너지 산업 간 에너지 이용 효율화 및 저탄소화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산업부 최남호 2차관과 한난 정용기 사장, 삼성전자 남석우 사장이 참석했다.

기존에는 삼성전자의 반도체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수 일부가 추가적인 쓰임 없이 버려져 왔는데, 이를 한난이 지역난방 및 산업 공정을 위한 열을 만드는데 활용한다는 것이다.

반도체 산업폐열의 활용을 통해 양사는 반도체 산업과 집단에너지 부문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열 생산에 소요되는 액화천연가스(LNG)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남호 2차관은 “이번 협력사업은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의미가 있다”며 “정부도 데이터 기반 열거래 확산, 열회수 기술 연구개발 및 사업화 지원 등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에너지 절약시설 설치 융자사업, 온실가스 감축설비 보조금 지원사업, 산업단지 에너지자급 인프라 구축 사업 등을 통해 열 회수 및 이용설비 등에 대한 투자를 지원하고 있다.

수소 발전 입찰시장에서 부생열 활용 시 가점 부여, 에너지 관리기준 운영 등을 통해 열거래 및 활용도가 제고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에서 발생되는 폐열방류수를 히트펌프 이용해 지역난방 열원으로 활용하는 신기술 적용 시범 사업 연내 착수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장기적으로는 평택 및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등 반도체 산업시설과 배후도시의 안정적 열공급을 위한 열원의 다양화 및 저탄소화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기업들의 열거래 또는 미활용열 활용 사례를 살펴보면 한국가스공사는 인천 신항 배후단지에 공공 및 민간이 함께 인천기지 LNG 냉열을 활용하는 냉장 및 냉동 물류센터 사업을 공동개발해 신규 수익 창출 및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실현 중이다.

GS파워는 부천 굴포하수처리시설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가 저장시설 용량의 한계로 버려지고 있었으나, 공공 및 민간이 협력하여 미활용 바이오가스를 지역난방 열원으로 활용하는 협력사업을 추진 중이다.

덴마크 오덴세 산단에 위치한 메타(Meta)의 경우 5만 평방미터 규모의 데이터센터 열을 인근 지역의 난방을 위한 열원으로 공급하고 있다. 10만 가구가 필요한 지역난방 에너지 공급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캐나다의 인피니디움 파워는 데이터센터 서버에서 만들어진 열기로 차가운 공기를 데우고, 그 공기로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 중이다.

▲ 삼성전자 DS부분 남석우 사장(왼쪽부터)과 산업부 최남호 차관, 한국지역난방공사 정용기 사장이 협약 서명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삼성전자 DS부분 남석우 사장(왼쪽부터)과 산업부 최남호 차관, 한국지역난방공사 정용기 사장이 협약 서명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