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공동 진행…풍력업계에 시장확대 위한 적극적 지원 약속

제1회 풍력의 날 기념식에서 내외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1회 풍력의 날 기념식에서 내외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박병인 기자] 우리나라의 풍력발전 역사를 근거로 하는 ‘한국 풍력의 날’을 처음으로 기념하는 자리가 열렸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와 한국풍력산업협회는 27일 서울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풍력 산업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한국 풍력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기념행사에는 산업부 최남호 2차관, 박경일 풍력산업협회장을 비롯한 주요 기업 임직원 등이 참석했으며 정부의 ‘풍력발전 표준화 전략’, 풍력산업협회의 ‘한국 풍력시장 역사와 시사점’ 발표가 진행됐다. 또한 이후 세션에서는 한국 금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언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세계풍력협의회(GWEC, Global Wind Energy Council)가 2009년에 제정한 6월 15일 ‘세계 풍력의 날’을 기념해 왔다.

이에 국내 풍력 업계에서는 유럽 기준이 아닌 우리나라 중심의 기념일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이어져 왔다.

특히 최근 국내 풍력업계의 글로벌 시장 진출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 풍력의 날을 제정함으로써 우리나라 풍력발전의 뿌리를 확인하고 나아가 산업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는 의미가 있다.

2022년 풍력 경쟁입찰시장을 최초로 도입하는 등 국내 풍력산업이 본격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국내 최초로 풍력발전이 설치된 2월 27일을 우리나라의 독자적인 풍력의 날로 지정하고 첫 번째 기념행사를 추진했다.

우리나라의 최초 풍력발전에 대해 여러 의견이 있는 가운데 풍력협회는 역사적 근거에 따라 1975년 2월 27일 제주도 조천읍 교래리 제동목장에 3㎾급 풍력발전기를 최초의 풍력발전으로 보고 한국 풍력의 날로 지정했다.

풍력발전은 대규모 발전이 가능하며 태양광 대비 이용률이 높고 발전시간 제약이 없는 재생에너지원이다. 또한 향후 대규모 풍력발전 보급의 확대는 연관 산업의 성장, 양질의 일자리 창출, 지역 균형 발전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경일 풍력협회장은 "세계 강국들이 풍력발전 산업의 패권을 쥐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는 가운데 우리나라 풍력 역사를 근본으로 하는 '한국 풍력의 날' 제정은 세계로 뻗어나갈 우리 산업의 뿌리가 될 것"이라며 "오늘 이 역사적인 기념일을 시작으로 국내 풍력발전 사업이 뿌리 깊게 내려 어떠한 역경도 이겨내고 세계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남호 2차관은 축사를 통해 그간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노력한 풍력업계의 공로에 감사를 표하고 “우리가 상대적 후발주자임에도 자동차, 조선 등 여러 산업 분야에서 글로벌 선도국으로 올라선 경험이 있는 만큼 풍력산업도 에너지 자립화, 기후위기 대응, 미래 성장동력 육성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 풍력의 날 첫해를 맞아 열린 이번 기념식에서 최정식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과장은 '풍력발전 표준화 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한 풍력발전 표준화 전략은 국내 강점기술인 해저케이블, 지지구조물 등 핵심부품의 표준화, 풍력단지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프로젝트 인증도입과 관련된 표준을 정비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어 최덕환 풍력협회 대외협력실장은 ‘한국 풍력시장 역사와 시사점’을 주제로 국내 풍력시장의 역사를 되짚었다. 

‘풍력시장 금융 조달 여건 개선과 한국 금융 조달 활성화를 위한 제언’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토론회에서는 양춘승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상임이사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남경태 RWE 이사 ▲한승훈 GIG 코리아 수석 ▲정경원 크레도 홀딩스 전무 ▲김윤성 에너지와 공간 대표이사가 패널로 참여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