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초격차 경쟁력 확보...공급망 교란요인 선제적 대응

품목별 전담관 지정...자립화‧다변화‧자원확보 밀착 지원

강경성 1차관, ‘이차전지 제조용 전해액’ 생산기업 엔켐 방문

[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반도체, 이차전지 등 첨단산업의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위해 산업부가 공급망 신속대응체계를 상시 가동하고 부처 협업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지난해 12월 마련한 ‘산업 공급망 3050 전략’을 바탕으로 185개 공급망 안정품목의 자립화, 다변화, 자원확보를 밀착 지원한다.

26일, 산업부 강경성 1차관은 185개 공급망 안정품목 중 하나인 이차전지 전해액 생산기업인 엔켐 천안공장을 방문해 이같은 내용의 공급망 신속대응체계 강화에 대해 밝혔다.

산업부는 185개 소부장 공급망안정품목별로 전담관을 지정해 책임 관리하고 자립화, 다변화, 자원확보를 밀착 지원한다. 

조기경보시스템(EWS)을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반으로 고도화하고, 관심→주의→경계→심각 등 위험단계별로 모니터링→심층분석→선제 대응조치→범부처 합동 대응 등을 실시한다. 

민간과의 공급망 협업도 강화한다. 산업부와 업계 간 ‘산업 공급망 협의회’를 월 2회 정기 개최해 EWS 분석 정보, 품목별 수급 이슈 등 공급망 정보를 상호 공유한다. 

아울러 공급망 위기에 대비한 위기대응 매뉴얼을 수립하고 가상의 공급망 위기상황을 설정해 관계기관 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하는 등 공급망 신속대응체계를 가동한다.

이와 함께 공급망안정품목의 국내 생산기반 확충을 위해 금융․세제, 연구개발(R&D)․특허, 첨단전략산업·소부장 특화단지 조성 및 투자 애로 해결 등 관계부처 협업도 강화한다.

지난해 12월 ‘산업 공급망 3050 전략’을 통해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과 함께 이차전지 핵심소재로 포함된 전해액 생산기업인 엔켐의 경우 기재부는 전해액 제조기술을 국가전략기술로 지정해 시설투자 등에 대한 세액공제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산업부는 차세대 이차전지용 전해액 조성 최적화 연구개발 투자를 지원하고 있으며, 특허청은 특허 우선심사 대상에 이차전지 분야를 신규 추가해 심사기간을 기존 22.9개월에서 2개월로 단축한다. 

산업부 강경성 1차관은 “반도체, 이차전지 등 첨단산업의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탄탄한 공급망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공급망 신속대응체계를 상시 가동해 공급망 교란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공급망 자립화를 위한 범정부 차원의 지원도 속도감 있게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제공:산업통상자원부)
(제공:산업통상자원부)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