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셰브론과 LNG 운반선 2척 대상 저탄소선박 개조 계약 체결
재액화 설비가 없는 선박 약 100여척, 시장규모 약 7억 달러

▲ HD현대마린솔루션과 셰브론이 저탄소 선박으로 개조 예정인 LNG 운반선 아시아 에너지호
▲ HD현대마린솔루션과 셰브론이 저탄소 선박으로 개조 예정인 LNG 운반선 아시아 에너지호

[에너지플랫폼뉴스 송승온 기자] HD현대마린솔루션이 올해 들어 잇달아 LNG 운반선 재액화 설비 설치 공사를 수주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최근 세계적 기업인 쉐브론(CHEVRON)과 LNG 운반선 2척에 대한 저탄소 선박 개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지난해 6월 노르웨이 선사로부터 LNG 운반선 5척에 대한 재액화 설비 설치 공사를 처음으로 수주한데 이어 올해 2월까지 총 8척의 계약을 따내 누계 수주액 1억 달러를 기록했다.

재액화 설비는 LNG 운반선에서 자연 기화되는 가스를 액화시켜 화물창으로 돌려보내는 장치로, LNG 손실을 최소화할 뿐만 아니라 탄소 배출을 막을 수 있는 친환경 설비이다.

LNG선에 재액화 설비가 본격적으로 설치된건 2010년대 중반으로 기존에 제작된 LNG선에는 대부분 재액화설비가 없다.

하지만 최근 온실가스 배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해운사들은 운항 중인 LNG선에 재액화 설비를 설치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LNG선 중 재액화 설비가 없는 선박은 약 100여척에 달하고 이들 선박을 대상으로 재액화 설비 시장규모는 약 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재액화 설비 설치가 친환경 선박 개조 시장의 블루오션으로 주목받는 이유이다.

또한 HD현대마린솔루션의 이번 셰브론과의 저탄소 선박 개조 계약에는 선체 바닥 표면에 압축공기를 분사해 마찰저항을 줄이는 공기 윤활시스템과 연료 공급 효율을 높일 수 있는 4단 압축기(컴프레서) 적용도 포함돼 있어 선박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셰브론의 바바라 피커링(Barbara Pickering) 사장은 “셰브론이 에너지 전환 목표를 달성하는데 HD현대마린솔루션과 협력하게 돼 기쁘다”며 “우리는 LNG가 앞으로 세계 에너지 전환의 핵심 구성요소가 될 것이라 믿고 있고, 이에 따라 LNG 선단에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HD현대마린솔루션 이기동 대표는 “현재 다수의 고객사와 재액화 설비 설치 공사를 협의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해 친환경 선박 개조 시장에서 블루오션을 선점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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