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차 전환기업 애로해소 위해 오는 7월 미래차특별법 시행

향후 미래차전환 종합시스템 구축과 산업현장 애로해소

[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미래차 전환에 따른 부품기업들의 지원을 위한 미래자동차부품산업법이 올해 7월 시행됨에 따라 4대 권역별로 실시한 설명회에 부품기업 350여개, 500여명이 참석해 많은 관심을 끌었다.

이번 설명회는 지난 10일 평택을 시작으로 대구(1.12), 울산(1.16), 광주(1.18)에서 개최됐으며, 법안 시행과 관련된 업계 건의사항과 애로사항을 수렴했다.

이날 업계에서는 금융지원, 안정적인 인력수급, 연구개발(R&D), 사업화와 마케팅 지원 등을 제기했다.

부품기업은 미래자동차부품산업법을 통해 기존 내연차에서 전기차 등 미래차로 전환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속도감 있는 정책실행을 요청했다.

특히 금융지원과 관련해 부품기업들은 신용도 등 금융기관의 대출 심사기준이 높아 실제로 대출을 받는 것이 어렵다고 토로했다. 

또한 지방 중소기업들은 소프트웨어(SW) 인력 등의 인력채용과 잦은 이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지역 인력양성 지원 확대를 요청했으며, 연구개발(R&D)과 사업화 연계를 위한 완성차-부품기업 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 컨설팅‧정보제공 강화 등을 주문했다.

산업부는 설명회에서 제기된 업계의견을 검토해 미래자동차부품산업법 하위법령에 반영하는 동시에 건의사항은 관리카드로 만들어 후속조치를 하고, 규제개선, 인력양성 방안 등 사안별 지원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업계 애로를 해소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산업부는 미래차 전환에 관한 모든 정부 지원 사업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2월중 미래차전환종합시스템 누리집을 구축하는 등 정보제공을 강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