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는 국내 원유·LNG 도입에 차질 없고 유조선 등 정상 운항

산업부 최남호 차관, 에너지 공기업·정유사에 수급 안정 당부

[에너지플랫폼뉴스 김신 기자]홍해 지역에서 예멘 후티 반군의 민간 선박 공격에 대응해 미국, 영국의 연합군이 공습을 개시하는 등 중동 정세 불안정성이 심화되는 가운데 정부가 긴급 석유·가스 수급 현황 점검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 최남호 2차관은 14일 중동 지역 국내 석유·가스 수급 현황과 유가 영향 등을 점검하기 위해 석유공사, 가스공사, 정유사 등과 긴급 상황점검 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 산업부는 현재까지 국내 원유·LNG 도입에 차질이 없는 상황이며 중동 인근에서 항해 또는 선적 중인 유조선, LNG 운반선이 모두 정상 운항 중이라고 확인했다.

다만 사태 전개 여부에 따라 에너지 수급 위기가 발생할 수 있다며 수급 비상상황에 대비해 석유공사, 가스공사와 함께 국내 석유, 가스의 비축현황을 확인하고 비상대응 메뉴얼을 점검했다.

급변하는 정세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한 업계와의 긴밀한 소통을 강조하는 한편 향후 유가 상승으로 인해 국민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업계의 노력도 당부했다.

최남호 2차관은 “중동은 한국이 수입하는 원유의 72%를 공급하는 등 국내 에너지 안보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매우 큰 지역”이라고 언급하고 “최근의 중동정세로 인해 국민들의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도록 정부와 유관 기관, 업계가 긴밀히 공조하며 총력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사태와 관련해 지난 12일 국제유가가 전 거래일 대비 약 1.1% 상승하는 등 소폭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후 유가의 상승세 지속 여부는 향후 중동사태 관련 주요국인 미국, 이란 등의 대응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