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3주 전력수요 최대 기록 예상…고장진단·복구체계 확인

한국남부발전은 전력수급위기를 대비해 전사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사진은 남부발전 임직원이 겨울철 전력수급 대비 전사 비상대응체계를 점검하고 있는 모습.
한국남부발전은 전력수급위기를 대비해 전사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사진은 남부발전 임직원이 겨울철 전력수급 대비 전사 비상대응체계를 점검하고 있는 모습.

[에너지플랫폼뉴스 박병인 기자] 한국남부발전(주)(사장 이승우)은 올겨울 한파와 폭설을 대비한 발전설비 점검과 전사업소 비상대응체계 점검을 통해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남부발전은 11일 겨울철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한 본사, 전사업소 합동 ‘겨울철 전력수급 대비 비상훈련’을 시행해 겨울철 전력수급 최대피크 예상시기(1월 3주차)에 맞춰 불시에 찾아올 수 있는 전력수급 위기를 대비한 대응체계를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태양광 출력 변동성으로 인해 요동치는 전력수급 상황을 대비해 평일 전력수요가 높은 17시에 시행했으며 CEO가 사업소 현장경영 중 전력수급 위기상황이 발생한 것을 가정해 위기단계 경보 및 공급능력 확보, 비상대응 매뉴얼에 따른 발전설비 복구 등 전반적인 비상대응체계를 점검했다.

특히 실제 전력수급 위기상황시 전사업소 대응능력 제고를 위해 ▲KOSPO 중앙통제센터를 중심으로 IDPP(Intelligent Digital Power Plant) 등을 활용한 전사업소 발전설비 운전상태 점검 ▲소내전력 절감, 석탄화력 출력상향 운전 등 공급능력 향상방안 점검 ▲전력계통 저예비율 상황에서 발전설비 고장발생시 신속 복구체계 점검을 시행했다.
 
이승우 사장은 “국민에게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것은 우리의 중요한 책무이므로 남부발전과 협력사간 합동 현장점검을 강화해야 한다”라며 “계절적 취약설비 점검 등 철저한 사전 대비로 전력수급 대책기간 뿐만아니라 상시 전력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남부발전은 사장을 비롯한 전 경영진이 1월 5일 신세종빛드림건설본부를 시작으로 전국 8개 사업소에 대한 특별 현장점검을 시행하는 등 안정적 전력공급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