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자동차업계 등과 민관합동 대응회의 개최

이의제기 절차 개시 즉시 우리 업계 의견 반영 추진

[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프랑스가 지난 9월 20일 전기차 제조과정의 탄소배출량 기준을 추가한 보조금 개편안을 발표하고, 지난 15일에는 보조금 대상 차량 78종을 공개했지만 국내 제작 니로 전기차가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되면서 정부가 대응방안 모색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양병내 통상차관보 주재로 프랑스 전기차 보조금 제도 개편안 관련 민관합동 대응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현대‧기아차, 자동차협회 등 업계 및 관련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그동안 우리 정부는 프랑스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 발표 이전인 6월부터 업계와 함께 7차례에 걸쳐 프랑스와 보조금 개편 실무협의를 진행해 왔다.

장·차관급 회담 및 한-EU FTA 무역위원회 등을 통한 정부간 협의도 지속적으로 추진했다.

이번 제도 개편으로 보조금 혜택을 받는 78종의 전기차 중 77종이 유럽산이며, 체코산 코나(2022년 6,500여대 판매)는 보조금 대상 차종에 포함됐다.

반면 한국산 니로(2022년 4,000여대 판매)는 포함되지 못했고, 이는 국내 기업 해외 전기차 판매(2022년 22.5만여대)의 약 1.8%에 해당한다. 

우리 업계는 2025년 이후 신형 전기차 모델의 유럽 현지 생산을 통해 프랑스의 보조금 수혜를 받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양병내 차관보는 “이번 회의 결과를 토대로 정부와 업계는 프랑스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에 대한 공식 이의제기 절차가 개시되는 내년 1월, 즉시 이번에 보조금 대상 차종에서 제외된 니로가 탄소배출량을 재산정 받을 수 있도록 이의제기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우리 정부는 탄소배출량 산정 방식 중 해상운송계수의 경우 우리 업계 및 전문가가 산출한 데이터가 채택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알루미늄 등 다른 배출계수에 대해서도 우리 업계의 요구사항이 반영되도록 적극적으로 이의제기 절차를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우리 업계는 글로벌 생산계획 및 판매 전략 조정과 더불어 국내 전기차 생산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내년 1월 차관급 면담 등을 통해 프랑스와의 협의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며, 우리측 전문가를 프랑스에 파견해 보조금 제도의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프랑스 환경에너지관리청(ADEME)과 보다 긴밀한 기술협의를 진행하도록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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