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자율차 표준화 포럼 총회, 국제 콘퍼런스' 개최

자율주행 구현위한 '자율차 표준화 추진 전략' 발표

[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국가기술표준원이 자율주행 구현을 위해 2025년까지 25건의 국내 표준을 제정하고 30건의 국제표준을 신규 제안한다.

국표원은 19일 서울 소피텔에서 미국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 등 국내외 전문가 100여 명과 함께 ‘2023 자율차 표준화 포럼 총회 및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는 지난 1905년 설립돼 8,000여건의 자동차 분야 표준을 발간한 미국의 대표적인 표준화 기구로, 자율차 레벨 분류/데이터/사이버보안 등 자율차 분야 주요 표준을 개발했다.

이날 컨퍼런스에서 국표원은 ‘자율차 표준화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자율차 표준화 추진 전략은 국내 140여개 기관 300여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율차 표준화 포럼’을 통해 지난 1년간 마련된 것으로, 데이터 표준, 핵심부품(라이다/카메라 등) 표준 등 자율주행 구현을 위해 시급한 KS 25건을 2025년까지 제정 완료하고 국제표준 30건을 신규 제안하는 전략이다.

자료 : 국가기술표준원
자료 : 국가기술표준원

아울러 국제표준화기구 ISO/IEC 뿐 아니라 자율차 산업에 실질적 영향력이 큰 SAE 등 사실상 표준화 기구와의 표준 공동 개발 등 협력을 강화해 국내 자율주행 기술이 세계시장에서 채택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SAE 윌리엄 가우스 국제협력국장은 미국의 자율차 표준화 동향을 소개하고 한국 전문가들과의 협력을 기대했다.

또 영국 워릭대의 시타르타 교수는 자율차의 성공을 위해 표준이 시장에 기민하게 반응해야 함을 강조했고, 중국 자동차기술연구센터 자오볼린 책임은 자율차를 포괄한 중국의 ICV(Intelligent & Connected Vehicle) 개념을 소개했다.

이어진 표준화 성과교류회에서는 라이다 표준안 등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과의 협력을 통한 연구개발(R&D) 연계 표준 개발 성과들을 공유했다.

국가기술표준원 진종욱 원장은 “자율주행 시장 선점을 위한 세계 각국의 기술경쟁은 이제 표준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정부는 우리 표준에 대한 우방국과의 협력을 확대해 국내 기업이 세계무대로 뻗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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