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플랫폼뉴스]2019년 정부는 노후 경유 화물차 조기 퇴출을 유도하고 청정 수송 수단으로의 전환을 유도하겠다며 LPG 화물차 구매 보조금 지원 정책을 도입했다.

당시 정부는 그린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내연기관임에도 친환경성이 검증된 LPG 차량 보급을 장려했다.

전기·수소차로의 전환에서 브릿지 역할로 LPG차에 주목했던 것인데 그 브릿지가 무너지고 있다.

환경부의 수송에너지 전환 정책이 오로지 무공해차 확대 보급에 집중되면서 LPG 화물차 구매 보조금 지원을 줄였고 급기야 내년 부터는 전면 중단된다.

현재는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금으로 최대 800만원, LPG 신차 구입 보조금 100만원 등 900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내년에는 일몰된다.

3종 저공해차로 규정되어 있는 LPG차는 내년부터 저공해 범주에서도 제외된다.

그런데 시장에서는 친환경이 강조된 LPG 트럭 신차가 출시됐고 산업부는 LPG 트럭 선호도를 높이겠다며 연료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하는 정반대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5일 산업부는 소비자 물가 안정을 도모한다며 ‘자동차 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는데 이 자리에서 LPG 화물차가 언급됐다.

산업부 박동일 제조산업정책관은 ‘정부는 LPG 트럭을 구입하는 자영업자의 연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내년 상반기 차량용 LPG 관세를 기본세율 3%에서 0%로 낮출 예정’이라며 LPG 트럭 구매를 장려하는 메시지를 내놓았다.

대기관리권역법에 근거해 내년부터 디젤 1톤 트럭이 단종되는데 때마침 현대차와 기아는 연비와 출력은 높이고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등 유해 배기가스 배출은 크게 줄인 터보 LPG 엔진 탑재 신형 트럭을 출시했다.

내년부터 소형 택배화물차 용도의 경유 차량 신규 등록이 금지되면서 소비자 선택권은 LPG와 전기 트럭으로 제한되는데 구매 보조 지원 등의 인센티브가 전기트럭만 적용되니 공정한 경쟁이 될 리 없다.

잘 알려진 것처럼 수송용 전기는 석탄 등 화석연료 발전으로 생산되는 비중이 높아 전주기 측면에서 환경 친화적이지 않다.

출력과 주행 거리, 충전 편의 등에서 한계와 불편이 드러나면서 전기트럭 선호도도 높지 않다.

이제라도 전주기 측면에서 LPG와 전기차의 환경 성능을 엄격하게 검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공정한 인센티브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