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석유 수요 부진 속 수출량 감소 가능성 커

자발적 감산 연장한 사우디 OSP는 오히려 내려

[에너지플랫폼뉴스 김신 기자]국제유가는 떨어졌지만 정유사 정제마진은 소폭 상승했다.

유종별로는 경유 마진은 감소했고 휘발유와 등유는 늘었다.

하나증권에 따르면 11월 마지막 주 평균 복합정제마진은 전 주 대비 배럴당 0.2불 상승한 10.8불로 평가됐다.

같은 기간 WTI는 1.9%, 두바이유는 2.1% 하락했지만 정유사 마진은 오히려 개선된 것.

유종별로는 휘발유 마진이 0.3불 상승해 14.2불, 등유는 0.6불 오른 23.6불을 기록했다.

[자료 : 하나증권]
[자료 : 하나증권]

반면 경유 마진은 0.8불 떨어져 18.9불에 그쳤다.

한편 중국 정제사들의 석유제품 수출 감소 가능성 등을 감안할 때 향후 정제마진 반등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하나증권 윤재성 애널리스트는 ‘중국 수요 부진과 OPEC+ 회의 실망감, 사우디 1월 OSP 하향 가능성 등 단기 유가 약세 가능성이 있지만 하방 압력이 크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고 ‘오히려 중국의 석유제품 수출 축소 가능성 등에 따라 단기 정제마진 반등 가능성이 짙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지난 달 30일 열린 OPEC+ 회의에서 사우디가 자발적 감산 연장을 결정했지만 아시아의 석유 수요 약세 등에 대응하기 위해 사우디는 Arab Light OSP를 약 7개월 만에 인하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중국 정제사들의 처리량은 내수 부진과 석유 수출 감소로 12월에도 하락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11~12월 중국의 석유제품 수출 쿼터 여분은 하루 평균 73만 6,000만 배럴로 지난 1~10월 하루 평균 수출량인 92만 1,000배럴 대비 20% 낮아 12월 중국 석유제품 수출량이 제한될 가능성을 암시하고 있다는 분석으로 이 경우 아시아 역내 정제마진은 추가 개선 여지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