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정부가 주유소 좌초자산화를 방지하고 분산 에너지 공급처로서 주유소 역할을 재고하기 위해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보급 활성화 정책을 내놓고 있다.

현재는 에너지슈퍼스테이션에 대한 세부적인 골격을 세우는 실증 단계로, 주유소 내 연료전지 설치와 생산된 전기의 재판매를 허용하는 규제완화가 새롭게 도입됐다.

법적 규제 완화가 추가적으로 더 필요한 부분이 있지만 더 문제는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보급을 위한 사업자들의 준비가 성숙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최근 주유소협회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주유소의 전기차 충전기 설치를 꺼려하는 이유에 대해 응답자의 67%가 경제성을 이유로 전기차 충전기 설치를 꺼려하고 있는 것으로 답변했다.

사업자들은 돈이 된다면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찾아서 한다.

그 전제는 '돈이 되느냐'인 것인데, 이 부분에 대해 정부는 함구하고 그저 민간을 통한 보급확대에만 몰입해 있다.

사업자 입장에서는 돈도 안되는데 정부는 에너지슈퍼스테이션에 대한 설명도 없고, 주체도 명확하지 않다 보니 섣불리 달려들 수가 없는 상황이다.

정부가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위해 수송용에너지 전환을 목표로 한다면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에 대한 수익성과 사업성 등 현실적인 데이터를 갖고 사업자들을 설득할 필요가 있다. 

일반수소발전 경쟁입찰 물량도 더욱 확대해야 하고, 확대된 물량은 에너지슈퍼스테이션 등 소규모 수소연료전지 사업자를 위해 추가로 배정해야 한다.

수소연료전지 설치를 위한 시설물 보강공사비용도 지원이 필요하고, 세제혜택 등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수익성이 확보될 수 있게 해야 한다.

지금처럼 민간에만 맡겨 두고 방관하지 말고 사업자 스스로 에너지슈퍼스테이션 전환에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세심한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