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7년까지 LNG 최대 60만톤, 메탄올 23만 톤 공급

1조 원 규모 ’친환경 선박연료 인프라 펀드‘ 내년 신설

TTS 소규모 연료공급 영업구역 제한 폐지 등 규제 완화

바이오선박유, 선박 실운항 평가 통해 공급기준 등 마련

[에너지플랫폼뉴스 송승온 기자]친환경 선박 연료 확대를 위해 정부가 별도의 선박용 천연가스 요금제 신설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린메탄올 보급을 늘리고 바이오선박유 안정성 검증과 공급 기준도 마련한다.

기획재정부는 추경호 부총리 주재로 15일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주재했는데 이 자리에서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 구축방안이 논의됐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국제해사가구 IMO의 2050 탄소중립 목표에 따라 신조선의 71%가 친환경 선박으로 발주되고 글로벌 선사는 LNG·메탄올 선박으로 선대를 구조 개편하는 등 친환경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친환경 선박 연료 생산 능력은 유럽, 북미 등 특정 지역에 집중되어 있고 저장, 유통 등 기반시설과 글로벌 공급망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이 때문에 벙커링 중심 항만을 제외하면 본격적인 글로벌 공급망 구축 이전에는 친환경 선박연료 조달과 시장 형성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 구축은 항만의 경쟁력, 항로 유지와 직결되는 문제로 해운항만 분야의 선제적 대응이 필요한데 문제는 우리나라의 경우 바이오매스, 풍력 등 친환경에너지 생산시설 부족으로 친환경 연료의 국내 생산이 계획 단계에 머물러 국내 수급이 요원하다는 점이다.

국내 에너지 수입사 위주로 해외 조달을 검토하고 있지만 벙커링 가능성 및 수요 불확실성 등으로 민간 공급 분야도 관망 중으로 파악되고 있다.

CMA-CGM, 머스크, ONE 같은 해외선사들이 우리나라 최대 항만인 부산항 조차 실적 부재 등의 사유로 친환경 선박연료 벙커링이 불가능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도 걸림돌이 되고 있다.

◇ 벙커링용 항만 저장 능력 2030년 100만톤까지 확대

이와 관련해 정부는 올해 제로 상태인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물량을 2027에는 전체 선박연료의 10%인 134만 톤, 2030년에는 30%인 402만 톤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벙커링용 항만 저장 능력도 2027년 40만 톤, 2030년에는 100만 톤까지 늘린다.

그 일환으로 친환경 선박연료 시장 창출에 나서는데 공공기반 필수물량을 선제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울산항을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항만’으로 지정하고 부산항 기항 글로벌 선사 수요에도 대응한다는 계획으로 2027년까지 국내 수요의 최소 25%를 공공부분이 선제적으로 공급한다.

이 경우 선박 LNG는 울산항만공사가 40만 톤, 한국엘엔지벙커링 20만 톤 등 최대 60만 톤을 공급하고 메탄올은 수요 23만 톤 전량을 울산항만공사 및 울산항 인프라 활용해 공급할 수 있다고 정부는 밝혔다.

친환경 선박 연료 공급망 구축을 위해 가스공사가 연내 선박용 천연가스요금제를 신설하는 한편 수요처의 직수입을 통해 가격 경쟁력 확보도 추진한다.

선박용 천연가스 수요에 맞춰 인프라를 탄력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현재 운영 중인 가스공사 통영항 터미널과 개발 중인 울산항, 광양항 터미널을 통해 부산항 등 동·남해권 수요에 대응한다.

서해권은 평택·당진항에 LNG 터미널을 개발하고 동해권은 TTS(Truck to Ship)를 통해 대응한다.

그린메탄올은 전국 주요 항만의 케미컬 탱크 인프라를 활용해 연료를 공급하고 민관연이 협의체를 구성해 국내·외 조달을 추진한다.

현재 케미컬 탱크 인프라는 동·남해권에서 울산항 372만 톤, 여수광양항 14만 톤 규모가 확보되어 있고 서해권은 평택·당진항에 31만 톤이 구축되어 있다.

선박 인프라와 관련해서는 국내 메탄올 전용 벙커링선이 없어 내항 액체화물선이 겸업을 통해 벙커링이 가능하도록 규제 혁신을 추진한다.

암모니아·수소 연료는 기존의 항만 저장인프라를 활용해 연료 공급을 추진하고 항만 개발 단계에서 암모니아·수소 저장·활용 시설을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초기 수요는 PTS(Pipe to Ship) 벙커링 또는 내항 화물선의 겸업을 통해 대응하고 벙커링 전용선박의 선제적 신조·개조도 추진한다.

이와는 별도로 울산, 부산항과 싱가포르항, 로테르담항에 더해 향후 주요 항만을 추가 연계해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항만 얼라이언스를 구축하고 글로벌 연료 조달과 저장시설 공유 등에 공동 대응한다.

친환경 연료 인프라 구축에 대한 투자 수요 대응을 위해 1조 원 규모의 가칭 ’친환경 선박연료 인프라 펀드‘도 내년 중 신설하는데 민간 금융시장의 친환경 해운항만 투자 유도를 위해 해양진흥공사, 민간 금융기관의 공동 투자 형태로 조성된다.

친환경 선박연료 시장 활성화의 장애요인으로 작용되고 있는 STS 벙커링 안전관리계획을 승인에서 신고대상으로 규제 개선하고 TTS(Truck to Ship)를 통한 소규모 연료공급은 항만별 수요에 적기 대응할 수 있도록 영업구역 제한을 폐지한다.

중유 등 전통연료에 혼합해 사용 가능한 바이오선박유는 선박 실운항 평가를 통해 성능, 부식성, 내구성 등의 검증이 필요하다며 안전성 검증과 공급기준을 마련한다.

한편 선박연료 공급선박에 공급량 측정장비 설치를 의무화해 면세유 불법유통과 공급량 분쟁 등을 원천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