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244억원 규모 순환경제 혁신지원센터 청주에 착공

친환경 모빌리티 분야 시험·인증·설계 기능 갖춘 종합 거점 역할

[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친환경 모빌리티 부품의 재제조 지원과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프라가 구축된다.

순환경제 사업화와 네트워크 구축 지원을 통해 원활한 사용 후 재제조 부품 및 제품의 친환경 기술‧사업화 지원을 위한 전문평가 장비가 구축되는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남청주 현도일반산업단지에서 순환경제 혁신 지원센터(이하 센터) 착공식을 개최했다. 

센터는 산업부와 충북도, 청주시, FITI시험연구원이 국비 99억원 등 총사업비 244억원을 투자해 부지면적 5,862m², 연면적 2,314m²(지상 2층) 규모로 오는 2024년 10월 준공 예정이다.

순환경제는 제품을 사용 후 폐기하는 기존 선형경제 구조를 벗어나 자원을 지속해서 순환시키는 새로운 경제체계이다. 

제품의 재제조, 재사용 등 순환경제 활동 활성화를 위해선 안전성,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전문 인프라가 필수적이다.

센터에는 ▲청정·순환 설계·해석 지원 ▲신뢰성·수명 예측 지원 ▲재제조 품질인증 지원을 위해 각종 장비가 구축될 예정으로, 비접촉식 3차원 공차 측정기, 3차원 형상화 시스템, 배터리 성능평가 장비, 차량 구동 모터 부하 특성 평가시스템, 배터리 연소 시험기, 차량용 배터리 전자파 유해 안정성 분석 시스템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와 모터 등 친환경 모빌리티 분야 제품의 시험, 인증, 설계 등의 기능을 갖춘 종합 거점 역할을 하게 된다.

산업부 이승렬 산업정책실장은 “이번에 구축될 센터가 순환경제를 통해 우리 기업이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정부도 우리 주력산업이 경쟁력을 높여갈 수 있도록 순환경제 선도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관련 신사업 발굴·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