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마이카 이지 체크 서비스’ 시작
전국 2,500만대 자동차 배출가스 정보 통합 관리
배출가스 등급·무공해차 전환 시 혜택 등 시각화

[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내 차의 배출가스 등급을 확인하고 무공해차 전화 시 받을 수 있는 혜택 등을 한눈에 알 수 있는 서비스가 공개됐다.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은 ‘자동차 환경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자동차 배출가스 누리집에서 본인 차량의 배출가스 등급 등 환경분석 정보를 제공하는 ‘마이카 이지(EG-Easy) 체크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마이카 이지(EG-Easy) 체크 서비스’ 제공 화면

‘마이카 이지 체크 서비스’는 내 차의 배출가스 등급(EG, Emission Grade) 및 무공해차 전환 시 혜택과 환경적 이익을 쉽게(Easy) 시각화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환경공단은 마이카 이지 체크 서비스 시작에 따라 8일부터 오는 22일까지 마이카 이지 체크 서비스를 통해 본인 소유 차량 조회와 본인 인증에 참여한 내연기관 차량 소유주 중 200명을 추첨해 커피 기프티콘을 지급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환경부의 ‘자동차 환경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 사업’은 전국 2,500만대의 자동차 등록정보, 배출가스 등급정보, 운행차 검사정보, 저공해조치․운행제한 정보 등 배출가스 정보를 통합‧관리하는 것으로 자동차 환경 관련 현안 문제개선과 배출가스 정책개발 등에 활용된다.

이번 ‘마이카 이지 체크 서비스’는 수집된 자동차 배출가스 관련 정보를 활용해 본인 차량의 정보를 한눈에 쉽게 볼 수 있도록 알려준다.

아울러 내연차량 소유주가 본인 차량을 무공해차로 전환할 때 각종 혜택이나 환경개선 효과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내 차 배출가스 검사 합격률 ▲내 차 배출가스 수준 ▲무공해차 구입 시 보조금 혜택 ▲무공해차 전환 시 유지비 절감 및 환경적 이익 등도 시각화해 제공한다.

특히 내 차의 배출가스 정기(정밀)검사 합격률과 배출가스 수준이 전체 차량 중에 어느 위치에 있는지 비교해 볼 수 있으며, 내 차의 배출가스 수준을 3단계(양호, 보통, 주의)로 표기해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연비․연료단가․주행거리를 직접 입력하면 내연차량을 무공해차(수소·전기차)로 전환할 때 유지비, 자동차세 절감 예상액, 무공해차 구매보조금 등의 각종 혜택 정보와 온실가스(이산화탄소) 절감량도 알려준다.

예를 들어 인천에 사는 배출가스 4등급 차량 소유주가 본인의 내연차량(경유 배기량 1995cc)을 전기승용차(표시전비 5.1km/kWh)로 바꿀 경우, 최대 760만원의 국고보조금과 350만원의 지자체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는 정보가 제공된다.

아울러 연간 2만km 주행 기준으로 이전 내연차량을 운행할 때와 비교하면 연간 3.7톤의 온실가스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환경부 정선화 대기환경정책관은 “이번 정보 제공을 통해 국민 스스로가 내 차의 배출가스 수준을 인식해 오염도가 높은 내연차량을 무공해차로 바꾸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향후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책 개발과 함께 국민‧산업계 등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꾸준히 발굴해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마이카 이지(EG-Easy) 체크 서비스’ 행사 참여방법 안내문
‘마이카 이지(EG-Easy) 체크 서비스’ 행사 참여방법 안내문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