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부터 폴스타 럭셔리 4도어 GT ‘폴스타 5’ 탑재

초장폭 하이니켈 배터리…높은 에너지 밀도·안전성 확보

[에너지플랫폼뉴스 김예나 기자]

폴스타 5의 프로토 타입이 영국 폴스타 R&D센터 내부에 서 있는 모습
폴스타 5의 프로토 타입이 영국 폴스타 R&D센터 내부에 서 있는 모습

SK온이 스웨덴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에 배터리를 공급한다.

이로써 SK온은 새로운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 중장기 성장 동력을 추가로 확보하게 됐다.

SK온은 폴스타와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SK온은 2025년부터 ‘폴스타 5’에 배터리 모듈을 공급한다.

이는 고가 전기차 부문에서의 고성능 NCM 배터리에 대한 수요를 재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는 설명이다.

‘폴스타 5’는 폴스타가 2025년부터 생산할 계획인 럭셔리 4도어 그랜드 투어러(GT)로 최대 650kW(884hp)의 출력과 900Nm의 토크 등 뛰어난 주행 성능을 갖췄고 폴스타의 영국 R&D센터에서 개발한 ‘맞춤형 알루미늄 플랫폼(Bespoke bonded Aluminium Platform)’을 기반으로 생산될 예정이다.

‘폴스타 5’에 탑재되는 셀은 길이가 56cm에 달하는 초장폭 하이니켈 배터리(니켈 함량80% 이상)로, 높은 에너지 밀도를 자랑하며 음극에 사용되는 실리콘 비율을 높여 충전 성능과 에너지 밀도를 한층 향상시켰다.

모듈 케이스의 강성을 확보해 열 확산(TP·Thermal Propagation) 테스트에서 까다로운 조건을 모두 통과하는 등 안정성도 대폭 강화했다.

배터리 열 제어를 담당하는 쿨링 플레이트를 모듈에 직접 적용하는 구조 효율화를 통해 전반적 냉각 성능 역시 개선했다.

지동섭 SK온 대표이사 사장은 “SK온과 폴스타가 최고급 전기차 모델에서 협력하게 된 것을 계기로 폴스타와의 협업 관계를 공고히 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그룹은 앞서 2021년 뉴모빌리티 펀드를 통해 폴스타에 투자를 단행했고 양사는 전기차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도 체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