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타이어 순환경제 모델 ‘한국형 블랙사이클’ 컨소시엄 참여

한국타이어와 순환제품 원료 공급 통한 순환경제 모델 구축
 
폐타이어 열분해유 활용해 순환 납사 등 친환경 원료 생산

대전 유성구 한국테크노돔에서 열린 ‘한국형 블랙사이클’ 컨소시엄 킥오프 회의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대전 유성구 한국테크노돔에서 열린 ‘한국형 블랙사이클’ 컨소시엄 킥오프 회의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HD현대오일뱅크(대표이사 주영민)가 폐타이어를 수거해 만든 재활용 원료로 새 타이어를 생산하는 폐타이어 순환경제 구축에 나선다.

HD현대오일뱅크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와 함께 국내 폐타이어 순환경제 모델 구축을 위한 ‘한국형 블랙사이클(BlackCycle)’ 컨소시엄에 참여한다고 1일 밝혔다.

‘한국형 블랙사이클’은 기존 타이어 생산을 위해 사용했던 화학 원료를 폐타이어를 수거해 만든 재활용 원료로 대체하는 순환경제 모델이다. 

이번 컨소시엄에는 12개 기관 및 기업이 참여해 ▲폐타이어 수거 후 열분해유 생산 ▲열분해유를 정제해 타이어 원료 생산 ▲재활용 원료로 최종 타이어 제품 생산 등 타이어 생산 전 주기에 걸쳐 협력한다.

HD현대오일뱅크는 계열사인 HD현대케미칼, HD현대오씨아이와 함께 기존 설비를 활용해 폐타이어 열분해유를 정제해 타이어 원료로 쓰이는 납사, 부타디엔, 카본블랙, 프로세스 오일 등의 순환 제품을 생산해 최종적으로 한국타이어에 공급한다.

내년 폐타이어를 활용한 제품 시범 출시에 맞춰 원료를 공급 할 예정이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친환경 타이어 사업이 본격화 되면 원료 수요가 지속해서 늘어날 것”이라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달성과 저부가가치 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전환하는 산업 경쟁력 강화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