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와 기업혁신 토론회 개최
관행적 지원 아닌 파격적 지원 치열하게 고민할 것

[에너지플랫폼뉴스 송승온 기자] 환경부와 한국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는 2일 인터컨티넨탈서울코엑스(서울 강남구 소재)에서 제5회 지속가능기업혁신 토론회(포럼)’을 공동으로 개최했다.

2019년부터 시작된 이 행사는 매년 지속가능발전에 관한 시의적절한 주제를 선정해 민간과 정부가 창의적 해법을 논의하는 자리가 돼 왔다.

올해는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공시, 탄소국경조정제도 등 국제적인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규제 도입에 따라, 온실가스 간접배출(스코프 3), 탄소포집저장(CCS) 등 국제사회의 선도 사례를 중심으로 해외 연사를 초청하여 토론회(포럼)를 마련했다. 

특히 해외 선진사례를 반면교사 삼아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경영에 나서고자 하는 국내 기업들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여 토론회를 구성했다.

이러한 기업들의 관심을 반영하듯 김상협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장을 비롯해 국내외 기업 대표이사, 국제기구 관계자, 주한외국공관 대사 등 500여명이 행사에 참여할 예정이다.

임상준 환경부 차관은 개회사에서 경제의 새로운 언어가 ‘기후와 탄소’로 바뀌고 있다고 전제하고, 앞으로 기업들은 “돈을 얼마나 벌었는지에서 어떻게 벌었는지가 중요해지는 시대가 됐다”고 밝혔다. 

임 차관은 “환경·사회·투명 경영(ESG)가 더 이상 기업 경영의 덫이 아니라 성장의 발판이라는 새로운 사고로 무장해야 한다”라고 강조할 예정이다. 

아울러 임상준 차관은 “정부가 일방적으로 강제하는 규제의 방식으로는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다”라며, “기존의 판에 박힌 관행적 지원이 아니라 정부의 어떤 행동(액션), 어떤 지원들이 우리 기업에 도움이 될지를 더욱 치열하게 고민할 것”이라고 밝힐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