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린도그룹·LX인터내셔널과 총 8만톤 규모 팜잔사유 구매 계약

연말 가동 앞둔 바이오디젤 공장 원료로 사용...바이오사업 확대 본격화

HD현대오일뱅크 주영민 대표이사(왼쪽)와 승범수 코린도그룹 의장이 PFAD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HD현대오일뱅크 주영민 대표이사(왼쪽)와 승범수 코린도그룹 의장이 PFAD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HD현대오일뱅크(대표 주영민)가 연말 가동을 앞둔 바이오디젤 공장의 원료로 사용될 바이오 원료 공급망을 확보했다.

HD현대오일뱅크는 코린도그룹, LX인터내셔널과 각각 연간 4만톤씩 총 8만톤 가량의 팜잔사유(PFAD, Palm Fatty Acid Distillates)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코린도그룹은 지난 1969년 설립된 인도네시아 대표 한상기업으로 현지에서 제지, 산림 조성, 팜 트레이딩, 물류 등 다양한 사업분야를 갖추고 있으며 특히 25년간의 팜 사업 업력을 갖고 있다.

PFAD는 팜유 생산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로 산도가 높아 전 세계 소수의 바이오디젤 공장에서만 원료로 사용할 수 있다.

올해 말 연산 13만톤 규모의 바이오디젤 공장 상업가동을 앞두고 있는 HD현대오일뱅크는 이번 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바이오원료 공급망을 확보하게 됐다. 

PFAD 외에도 사용하고 버려지는 식용유를 재활용해 바이오디젤 공장의 원료로 사용할 계획이다.

HD현대오일뱅크와 코린도그룹은 바이오원료 공급뿐 아니라 우드펠릿(목재가공 부산물) 등 바이오매스 활용, 산림 조성 사업을 통한 탄소 저감 방안 등에도 협력키로 했다.

HD현대오일뱅크 주영민 사장은 “양사의 사업분야가 다른 만큼 다양한 시너지가 기대된다” 며 “적극적으로 공동사업 기회를 모색해 나가자”고 밝혔다. 

이에 코린도그룹 승범수 의장은 “양사 간 협력을 PFAD 공급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분야로 확장 시키고 싶다”고 화답했다. 

이번 코린도그룹과의 협력 외에도 HD현대오일뱅크는 LX인터내셔널과도 PFAD 구매계약을 체결했다. 

LX인터내셔널은 지난 2009년 인도네시아 팜 농장 사업에 진출해 팜 사업을 회사 신성장동력의 한 축으로 성장시켰다. 

현재 인도네시아에 2.4만 헥타르 규모의 농장을 보유하고 있고 현지 팜오일 유통사업도 운영 중이다. 

한편 HD현대오일뱅크는 미래성장동력으로 바이오 사업 확대에 나서 연내 완공을 앞두고 있는 바이오디젤 공장에 이어 수첨 바이오디젤 공장 건설, 해외 바이오 연료유 제조사업 진출 등을 계획 중이며 오는 2025년 이후에는 연산 50만톤 내외의 바이오 항공유 제조공장도 완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