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차 전력기본계획 설정 보급 목표, 선제적 확보

재생e 과잉발전 겪는 호남에 ESS 투자 활성화 유도

‘에너지스토리지 산업발전협의회’ 구성하고 수출도 지원

[에너지플랫폼뉴스 김예나 기자]정부가 우리나라를 세계 3대 에너지스토리지(ESS, Energy Storage System) 강국으로 진입하겠다는 청사진을 발표해 주목을 받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1일 ‘에너지스토리지 산학연 간담회’를 열고 ‘에너지스토리지(ESS) 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발전 전략에 따르면 ESS에 기반한 유연한 전력시스템을 구현하고, 2036년 세계 ESS 시장 점유율 35%를 목표로 미국·중국과 함께 세계 3대 ESS산업 강국으로의 도약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른 2030년까지 필요 에너지 저장설비 총 3.7GW를 2025년부터 연간 600MW씩 선제적으로 확보한다.

특히 재생에너지 과잉발전으로 계통 안정 확보가 시급한 호남권에 저탄소중앙계약시장 등으로 2026년까지 1.4GW를 조달해 국내 ESS 시장의 투자 활성화를 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 중인 삼원계 리튬전지 초격차 경쟁력를 유지하고, 리튬인산철(LFP) 전지 양산을 추진하는 한편 향후 저비용·고안전·대용량화가 가능한 흐름전지, 나트륨황(NaS)전지, 압축공기저장, 열저장, 양수발전 등 장주기 기술 중심으로 스토리지 믹스를 확보하고 수출 및 해외진출도 확대한다.

이를 위해 소재·부품·기기 등 공급망과 인증 인프라 확충, 인력양성과 더불어 가칭 ‘에너지스토리지 산업발전협의회’를 구성 운영한다.

녹색채권 발행 등 금융 연계를 강화하고 ESS 해외시장 정보 시스템을 구축해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 확대도 적극 지원한다.

또한 ESS 안전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기 수립된 ESS 안전대책을 적극 이행하며, ESS 화재안전성 검증센터 등을 적극 활용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간담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연이은 화재 등으로 위축된 국내 ESS시장의 활력회복이 시급한 상황으로 정부가 이번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줄 것을 요청했고 강경성 차관은 ‘계통안정을 위해 에너지스토리지 보급은 꼭 필요하며 핵심 ESS 기술개발, 산업발전기반 조성, 화재 대응 안전확보 등을 통해 에너지스토리지를 새로운 전략산업으로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확인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