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 독일 연방경제기후보호부 차관 면담

보호무역주의 확대 속 자유무역협정 통한 산업경쟁력 강화

탄소중립과 교역·투자 확대 위한 정부간 채널 활용 협력 지속

[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올해로 수교 140주년을 맞이한 한국과 독일이 첨단산업과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30일 방한 중인 독일 우도 필립(Udo Philipp) 연방경제기후보호부 사무차관과 면담(bilateral dialogue)했다.

이 자리에서 안덕근 본부장은 최근 세계적으로 보호무역주의가 확대되는 가운데 한국과 독일은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한 자유무역과 제조업 기반의 산업경쟁력이 바탕이 돼 주요 교역국으로 성장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양국이 탄소중립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실현하면서도 교역·투자를 확대해나가기 위해 정부 간 채널 등을 활용해 지속 협력할 것을 당부했다.

양측은 각국이 가진 우수한 기술력, 산업경쟁력을 토대로 첨단산업 분야 협력이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는 데 인식을 함께했고, 안 본부장은 한국의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를 소개하며 독일 기업들의 한국 투자 진출에 대한 관심을 당부했다.

한국과 독일은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8) 계기 공식출범을 목표로 기후클럽을 통해 파리협정 이행을 위한 방안을 논의 중이다.

이날 안 본부장은 양국의 탄소중립 협력 강화를 위해 지난 9월 윤석열 대통령이 유엔총회 연설에서 제안한 무탄소연합(Carbon Free Alliance)을 소개하고 독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