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진흥원, 원자력 국민 수용성·지지기반 구축 세미나 개최
경희대 정범진 교수 ‘검증 안된 음모론 유포 다수…전문가 의견 중요’
전문가들, ‘국민 인식개선·사회적 갈등 봉합 통해 원자력 확대해야’

세미나에 참석한 내외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세미나에 참석한 내외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박병인 기자] 최근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을 둘러싸고 검증되지 않은 정보가 유포되면서 국민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특히 원자력발전과 관련해 전문가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채 괴담만 무성하게 확대되고 있어 이를 바로잡기 위한 업계의 노력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개진됐다.

이에 한국원자력문화진흥원은 지난 13일 한국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에서 ‘원자력에 대한 국민 수용성 증진 및 지지기반 구축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각 원자력전문가들이 모여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한 근거없는 선동과 조작을 통한 여론몰이 등의 비과학적 행태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다.

이와 함께 원자력에 대한 국민 수용성을 증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모색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날 행사에서 원자력문화진흥원 이중재 이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목재, 석탄, 석유, 가스 등 화석연료의 부절제한 사용으로 지구 온난화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는 가운데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원자력의 확대이용은 필수”라며 “일본은 원폭, 원전 사고 피해를 경험했지만 원전 운영을 계속하는 이유는 에너지 공급 안정성과 탄소중립 두가지를 확보하기 위해 불가피한 선택을 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중재 이사장은 “후쿠시마 처리수를 지난 8월 24일 1차 방류한 이후 아직까지 삼중수소 농도가 과도하게 측정되지 않고 있다”며 “후쿠시마 처리수 문제를 두고 우리 사회의 분열이 심해지고 있는데 이 자리를 통해 우리 사회가 한 단계 성숙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후쿠시마 처리수 문제 거짓정보 확대 우려
“탈핵진영의 후쿠시마 처리수에 대한 거짓 정보 유출이 심각한 상황이며 사실에 기반한 과학적 접근이 반드시 필요하다”

경희대학교 원자력공학과 정범진 교수는 이날 행사에서 “후쿠시마 처리수에 대한 검증되지 않은 의혹제기, 사실에 대한 이해부족, 비과학적 접근 등 각종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최근 후쿠시마 처리수 방류 문제를 두고 친원전-탈원전 간 사회적 대립이 이어지고 있다.

정범진 교수는 “탈핵 진영은 증거 없이 의혹만 제기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사회적 혼란은 가중되고 있다”며 “비과학적 접근과 잘못된 상식이 퍼지게 되며 한편으로는 정치적 성향을 따라 색안경을 끼게 된다”고 밝혔다.

이어 정 교수는 “의혹에 대한 해명을 해도 같은 주장을 반복하면 세뇌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또한 정 교수는 “특히 후쿠시마 처리수 문제가 정치적인 문제로 번져나가고 있으며 이를 악용하는 상황도 발생하고 있다”며 “언론에서는 소수의 반대의견을 대등하게 취급하며 찬반을 대립시키면서 이슈를 양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교수는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한 단어도 오염수라는 개념보다는 ‘처리수’의 개념이 맞다고 지적했다. 오염수를 ALPS 등을 활용해 처리과정을 거쳐 세슘, 스토론튬 등 방사성 농도를 배출이하로 만든 물이기 때문이다.

후쿠시마 ‘오염수’라는 명칭에 대해 정 교수는 ‘탈핵진영이 본질과 다른 포장씌우기를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정 교수는 원자력 확대를 반대하는 진영에서 한-일 간 정치, 사회, 문화, 역사적 관계를 악용해 일본에 대한 적개심을 자극하고 있다고도 전했다. 후쿠시마 처리수에 대해 과학적 사실을 밝히는 사람에게는 ‘친일파’라는 프레임을 씌우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외에도 ALPS의 액체방사성폐기물 처리시스템 과정에서 수 차례의 방사능 농도측정 후 배출이 이뤄진다면서 중간단계에 문제가 있을 경우 배출이 이뤄지지 않는다고 정 교수는 강조했다.

끝으로 정 교수는 “최근에도 거짓된 정보가 많이 흘러나오고 있다”며 “노벨평화상 수상자가 후쿠시마 처리수 방류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는데 발언한 인물 과학계에 있는 교수가 아니어서 근거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생선이 다수 폐사한 사진을 도용해 후쿠시마 오염수가 문제라는 선동이미지도 돌고 있는데 이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전인 2021년 사진”이라며 “이러한 선동정보가 흘러나오고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경희대학교 정범진 교수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경희대학교 정범진 교수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원자력인식 개선 위해 업계 모두 노력해야
이날 행사에는 정 교수 외에도 원자력발전포럼 청년 분과 이동규 간사가 ‘MZ 세대들의 원자력에 대한 인식관 대응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이동규 간사는 “MZ세대는 영상을 토한 지식 습득에 익수하며 재밌고 귀여운 것을 선호하고 본인의 취약과 개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며 “MZ세대들은 본인의 가치관이나 윤리, 환경을 고려했을 때 부적절하다 판단되면 반대하는 경향이 있으며 원자력에 관심없는 사람들은 끝까지 관심을 주지 않는 경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간사는 “이에 MZ세대를 대상으로 원자력을 홍보하기 위해서는 흥미 유발이 필요하며 재미요소가 부여돼야 한다”며 “짧은 시간의 영상이나 이미지를 활용하거나 게임, 여가, 문화 등 기타 다른 주제와의 융합을 통해 흥미를 유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행동하는 자유시민 박상덕 대표가 ‘원자력산업 관련 국민과의 소통 확대를 위한 전략’을 주제로 발표를 이어갔다.

박상덕 대표는 “최근 원자력과 관련해 탈핵진영을 중심으로 괴담이 퍼지고 있다”며 “일반적으로 과학적 사실을 알게돼도 괴담으로 인해 처음 잘못 심어진 심리적 위험감은 제거되기 어려워지게 된다”고 밝혔다.

박 대표가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에너지원별 중대 사고 치명률’이 전력 1조kWh를 생산할 때마다 석탄은 14명, 천연가스는 8명의 사망자가 발생한데 반해 2세대 원전은 0.5명, 3세대 원전은 0.0008명에 그쳤다. 

또한 ‘발전원별 생애주기 탄소 배출량’을 보면 석탄은 kWh 당 820gCO2eq, LNG는 490gCO2eq, 태양광은 48gCO2eq인데 반해 해상풍력과 원전은 12gCO2eq에 불과했다.

100kW급 연료 필요량을 보면 석탄은 220만톤, 석유 150만톤, LNG는 110만톤인데 비해 우라늄은 0.002만톤에 불과했다. 결국 원자력은 안전성, 환경성, 경제성을 모두 갖춘 연료인 셈이다. 하지만 이를 부정하는 괴담과 선동으로 인해 부정적 인식이 나타나고 사회적 갈등이 야기되고 있다고 박 대표는 지적했다.

박 대표는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사회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원자력의 위험성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업계가 자체적으로 노력해 반복적으로 알려야 한다”며 “정부 차원에서는 소통전문가 양성, 악평 손해 법제화, 갈등 관리기구 설치, 문화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패널들이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패널들이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중립적 의사소통 주체 필요
토론회에서는 중립적 의사소통 주체를 통해 사회적 갈등을 점진적으로 감소시켜나가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원자력은 가격이 저렴하고 안전하며 친환경적인 에너지원으로써 국가 경제성장을 주도해왔지만 여전히 일부 국민들의 불신을 받고 있다.

토론에 참여한 한국원자력학회 한은옥 부회장은 “원자력은 방사능 위험의 낙인화로 인해 2017년 문재인 정권의 탈원전 정책이 지지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며 “현 정권들어 원자력 지지 정책으로 탈원전은 끝났으나 탈원전 정책이 다시 실현되지 않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인식제고를 통한 지지기반 확보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한은옥 부회장은 “이를 위해서는 국민의 위험 인식을 변화시켜 나감과 동시에 갈등을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연구 결과에 따르면 원자력 주요 이슈마다 갈등이 발생하는데 소통을 위한 중립적 중재자를 통해 이를 중재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부회장에 따르면 원전 지역주민들은 민간인 전문가 조직(18.3%), 지방자치단체(17.3%) 등을 신뢰하는 모습을 보였다. 반면 대도시 주민들은 원자력안전위원회 및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20.7%)를 가장 신뢰하는 모습을 보였다.

누구도 믿을 수 없다고 답한 원전지역 주민은 16.1%로 세 번째를, 대도시 주민들은 18.5%로 2순위를 나타냈다.

한 부회장은 “정보원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정보원의 신뢰도는 수용자가 정보원에 대해 가지게 되는 믿음을 의미하기 때문에 위험 이슈의 사회적 소통에 있어 중요 요인이 된다”며 “설문결과에 따르면 원자력 소통의 주체로 원전 지역의 경우는 지방자치단체, 대도시 지역의 경우는 원자력안전위원회와 원자력안전기술원이 소통 주체로 역할을 하는 것이 효과가 클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치권에서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과도한 괴담에 대해 적극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국민의힘 김영식 의원은 지난 12일 열린 국회 과방위에서 열린 원안위 국정감사에서 “원안위는 현안이 있을 때마다 수동적인 입장을 취해왔는데 후쿠시마 원전과 관련한 가짜뉴스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