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플랫폼뉴스]전기차 내수 판매가 주춤해지면서 정부가 구매 보조금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전기승용차 보급 촉진과 내수 활성화를 이유로 꼽았다.

환경부에 따르면 전기차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전기승용차는 올해 들어 8월 까지 6만 7,654대가 판매돼 전년 동기 대비 5.7% 감소했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8월 전기차 내수 판매는 전년 동기에 비해 34.1%나 줄었다.

급격하게 증가했던 전기차 판매가 주춤한데는 충전 불편과 연료비 부담 증가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8월 기준 전기차 누적 보급 대수는 50만대를 넘었는데 고속도로를 비롯해 주요 충전 거점이 부족해 이용자 불편 민원이 높다.

정부의 충전요금 특례가 종료됐고 발전 단가 상승 영향으로 전기요금이 오르면서 연료비 부담이 늘고 있는 것도 소비자 선택이 감소하는 배경으로 해석되고 있다.

전기요금 인상 요인이 누적되는 상황에서 환경부는 내년 이후 공공 충전요금에 전기요금을 비롯해 충전 인프라 운영에 투입되는 인건비, 수리·안전관리 등 운영 비용 상승 요인을 반영하겠다는 입장이니 소비자들의 전기차 운영비용이 늘어나는 것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충전 불편 민원이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충전 비용 부담은 증가해 소비자가 기대하는 전기차 매력은 줄고 있는데 정부의 재정 지원이 확대된다고 전기차 판매로 이어질지 의문이다.

일시적인 구매 보조금 확대로 설령 소비자의 전기차 선택이 늘어나더라도 충전이나 요금 불만을 제기할 민원도 그만큼 많아지게 될 테니 정부 입장에서는 반가운 일도 아니다.

충전 인프라 확대는 막대한 재정 투입과 시간이 필요하고 충전 요금은 시장 논리에 따라 인상되는 것이 불가피한데 정부만 나홀로 세금을 투입하며 전기차 판촉에 나서는 모양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