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기술 통한 매설배관의 건전성관리 고도화의 장 마련

장기사용 매몰배관 건전성 확보 위한 효율적 안전관리방안 필요

한국가스안전공사는 31일 대전 KW컨벤션센터에서 국내기업의 안전관리 경쟁력 제고 및 진단기술 발전 도모를 위한 ‘매설배관 진단기술 향상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31일 대전 KW컨벤션센터에서 국내기업의 안전관리 경쟁력 제고 및 진단기술 발전 도모를 위한 ‘매설배관 진단기술 향상 세미나’를 개최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임해종)가 장기 사용 매몰배관의 진단기술 정보교류와 건전성평가 기술 고도화를 위한 기술교류회가 열렸다.

가스안전공사는 31일 대전 KW컨벤션센터에서 국내기업의 안전관리 경쟁력 제고 및 진단기술 발전 도모를 위한 ‘매설배관 진단기술 향상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정부기관 및 정유·석유화학산업, 도시가스 배관 및 송유관 담당자 등 120여 명이 참석했다.

세미나를 통해 공사는 ▲부식배관 건전성평가 기술 ▲용접배관의 결함 탐측 및 안전성 확보 등 총 4개의 주제 발표와 더불어 업계와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가스안전공사 서국진 차장은 최근 이슈가 되고있는 '수소혼입 도시가스 배관망의 전주기 안전성 실증계획'에 대해 소개했으며, 프론틱스 인터내셔널 김우식 선임연구원은 '부식에 따른 매몰배관의 건전성평가'에 대해 발표했다.

또한 포스코연구소 노경민 박사는 '배관의 용접 특성과 결함에 따른 안전성확보 방안'을 여러 사례를 들어 발표했으며 가스안전공사 김원재 차장은 '매설배관의 외부부식직접평가(ECDA) 방법 및 건전성관리 주의사항'에 대해 발표했다.

가스안전공사 노오선 기술이사는 “장기사용 매몰배관의 건전성 확보를 위해 효율적이고 고도화된 안전관리방안이 필요하다”며 “이번 세미나가 기술정보 교류와 매설배관 건전성관리 기술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