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연구소 방문, 규제 아닌 시장 최대한 활용 강조
현대차, 수소버스 확대하며 내년 2000대 수준 공급 계획 

▲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전경
▲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전경

[에너지플랫폼뉴스 송승온 기자] 환경부는 임상준 환경부 차관이 31일 경기도 용인시에 소재한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를 방문해 무공해차(전기‧수소차) 기술개발 현황을 점검하고 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4월 2030년까지 무공해차 450만대 보급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환경부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올해 지원 대상인 28만5000대보다 7% 늘어난 무공해차 30만대 이상을 보급하고, 이에 맞는 충전 기반시설(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3조1332억원을 편성했다.

이날 방문 현장에서 임상준 환경부 차관은 현대자동차에 우리나라 전기차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술개발 투자 확대 등에 전력을 다해달라”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대기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하는 내연기관 버스를 수소버스로 확대 전환 하는 내년도 목표(2023년 예산 700대→2024년 예산 1720대)와 지원방안을 밝히고, 현대자동차에 성능이 높은 수소버스의 생산능력을 대폭 확대해줄 것을 주문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는 올해 하반기부터 수소버스 생산을 늘려 내년에는 2000대 수준을 공급할 계획이다.

임상준 환경부 차관은 “환경 문제는 규제 일변도로 접근하기보다 기술개발과 시장을 조성하는 방법으로 시장 원리를 최대한 활용할 필요가 있다”며 “전기차, 수소차 보급 정책은 탄소중립과 대기질 개선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규제가 아닌 고도의 기술을 활용해 국내 자동차 산업의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전략”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