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김포시·수자원공사, 환경재생복합단지 조성 협약

오염토양 정화, 바이오가스 등 신재생E 공급 시설 설치

[에너지플랫폼뉴스 김예나 기자]경기도 김포시 대곳면 거물대리 일원에 ‘환경재생 혁신복합단지’가 조성된다.

수소, 바이오가스 등 신재생에너지 공급 시설과 수소·전기차 클러스터를 설치한다는 것이 환경부 계획이다.

환경부는 25일 김포시, 한국수자원공사와 ‘김포 환경재생 혁신복합단지 조성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거물대리 거주민의 건강・환경・경제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인 방안으로 기획됐다는 환경부 설명이다.

환경부는 ‘환경오염피해 배상책임 및 구제에 관한 법률’에 따라 거물대리 일원의 주물공장 등에서 배출된 중금속 분진에 따른 주민의 건강피해를 인정하고 2019년부터 현재까지 196명에게 의료비 등의 명목으로 약 10억 원의 구제급여를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이 지역에 설치된 공장과 오염된 토양으로 인한 지속적 건강피해와 경제위축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제기됐고 환경문제 해결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환경부, 김포시, 한국수자원공사가 힘을 합쳐 ‘환경재생 혁신복합단지’ 조성에 나섰다.

‘김포 환경재생 혁신복합단지’는 2033년까지 거물대리 내 4.9㎦ 면적에 약 6조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오염토양 정화 △환경기초시설 확충 및 영세공장 지원 △생태공원 조성 △신재생에너지 공급 및 수소·전기차 산업단지 조성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약 16조 원의 생산유발 및 12만 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기대되는데 이번 업무협약으로 환경부 등 3개 기관은 예비타당성조사가 타당성을 인정받도록 적극 협조하고 환경정화, 탄소중립, 생태회복 등을 포괄하는 새로운 환경재생 개발사업 선도의 본보기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공동체 치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하게 된다.

환경부 금한승 기후탄소정책실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김포 거물대리 일대가 혁신적 친환경 도시로 변화하는 첫 걸음이 될 것”이라면서, “앞으로 이 사업이 국가의 대표적인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설계부터 준공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