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 개문냉방 실태조사 결과 발표

전체 개문냉방 7%로 1차 대비 38% 감소...프랜차이즈는 34%
 
문 열고 냉방시 냉방 전력량 66%, 전기요금 33% 증가

[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프랜차이즈 매장 중 의류·신발·화장품 업종의 개문냉방 영업비율이 평균 80%로 여전히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이상훈)이 전국 13개 지역 주요 상권을 대상으로 문 열고 냉방(이하 개문냉방) 영업 실태조사 결과 전체 매장의 개문냉방 비율은 낮아졌지만 프랜차이즈 매장의 개문냉방 비율은 여전히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자료 : 한국에너지공단
자료 : 한국에너지공단

개문냉방은 문을 닫고 냉방했을 때에 비해 전력량이 약 66%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냉방을 포함한 총 전기요금은 약 33% 증가할 수 있어 ‘냉방비 폭탄’을 맞을 수도 있다.

에너지공단은 여름철 에너지 소비효율을 높이기 위해 ‘문닫고 냉방’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조사는 지난 6월 개문냉방 영업 1차 실태조사 및 유통업계 간담회 이후 자율적인 개선 노력을 확인하기 위해 진행됐다.

조사결과 전국 주요 상권 총 2,924개 매장 중 7%인 216개가 개문냉방 영업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1차 조사결과 12%였던 것과 비교하면 개문냉방 영업 비율은 38% 줄어들었다.

업종별로는 신발(48%), 화장품(35%), 의류(33%) 순으로 개문냉방 비율이 높았다.  

이중 프랜차이즈 매장의 개문냉방 영업은 223개소 중 75개(34%)로 전체 매장에 비해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의류, 신발, 화장품 업종의 개문냉방 영업비율이 평균 80% 수준으로 조사됐다. 

에너지공단 관계자는“여름철 무더위로 인해 냉방 전력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국민 한분 한분이 ‘문 닫고 냉방’에 동참해 국가 전력수요 감축 및 냉방요금 절감에 동참해 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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