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단 RE100 통합에너지 관리 서비스 구축...재생에너지 인프라 확대

[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한국태양광산업협회(회장 홍성민)가 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진행하는 ‘2023년도 제2차 에너지기술개발사업(태양광, 풍력, RE100) 신규지원대상 연구개발과제’에 주관사로 신청했다고 1일 밝혔다.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탄소국경세 도입, RE100 확대는 기업의 수출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하지만 재생에너지 도달 여건이 해외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국내의 경우 재생에너지 보급 여건을 개선할 기술 및 실증 개발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에너지기술평가원은 에너지기술개발사업 신규지원대상 연구개발과제를 통해 에너지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에너지 신산업의 신성장동력화를 달성하기 위한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용역 사업기간은 2026년까지 총 4년이며, 사업비는 약 182억원이다.

협회는 경기도, 안성시, 경기테크노파크, 에스디엔, 스마트파워, 지큐에너지, 지에스피, 에너윈코리아, 케빈랩, 예한, 에코시안 등 12개 지자체ㆍ기관ㆍ기업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해 도전할 계획이다.

과제 주제는 ‘RE100 전주기 공정지원 기술개발 및 실증’으로, 산업단지 태양광 RE100 실증을 통해 전국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보급할 수 있는 RE100 산단 태양광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협회는 에너지기술개발사업 신규지원대상 연구개발과제 용역에 최종 선정되면 △에너지 공급 △에너지 수요 △에너지 관리 △에너지 상생 등 총 4단계별 사업목표를 수립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산업단지 RE100 인프라 및 통합에너지 관리 서비스를 구축해 RE100 실현을 위한 재생에너지 인프라 확대 및 에너지 효율 향상에 기여해 나갈 계획이다.

태양광산업협회 정우식 상근부회장은 “협회는 그동안 산단태양광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며 “이번 용역 수주를 통해 RE100 산단태양광의 롤모델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