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플랫폼뉴스 송승온 기자] 최근 몇 년새 LNG 직수입이 활성화되면서 민간발전사는 물론 발전공기업까지 LNG 터미널 건설계획을 잇따라 발표, 천연가스시장에 지각 변동이 일고 있다.

이미 중부발전과 남부발전이 LNG 터미널 건설 KDI 예비타당 성 조사와 이사회를 통과했으며, 일부 민간기업은 터미널 확장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하지만 중복투자 및 공기업간 과잉경쟁이라는 비판은 물론 향 후 LNG 발전 비중감소로 인한 설비이용률 저하문제도 꾸준히 지적되고 있다.

특히 중부발전과 남부발전의 경우 LNG 터미널 예타 통과과정에서 중장기 발전량, 발전비용 절감 편익을 과다·중복 계상해 부풀렸다는 비판이 환경단체로부터 제기된 상황이다.

충남환경운동연합과 플랜1.5 의 경우 중부발전이 추진 중인 보령 LNG 터미널 사업에 대한 공익감사를 청구함에 따라 향후 조사가 이뤄질지도 귀추가 주목 된다.

또 일부 기업의 경우 자금난에 더해 수요처 확보에 난항을 겪으며 사업을 잠시 중단한채 관망 하고 있다는 소문도 돌고 있다.

수요처로 여겼던 발전사들이 직접 LNG 터미널 건설계획을 검토 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원전 발전량 증가와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수천억원이 투입되는 LNG 터미널이 우후죽순으로 건설될 경우 좌초자산이 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제10차 전기본에 따르면 국가 전체의 LNG 발전량은 2021년 168TWh에서 2030년 142.4TWh 로 감소할 예정이며, 2036년 기준으로는 전체 발전량의 9.3% 수준인  62.3TWh로 대폭 축소될 예정이다.

정부는 설비 중복투자 방지 및 국민 에너지요금 안정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터미널 건설 인허가 검토에 더욱 신중을 기해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