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줌R 플랫폼 바탕, 기업별 RE100 컨설팅과 포트폴리오 제공

지붕 형태별 맞춤형 태양광 설치...기업별 RE100 이행 수단 제시

해줌에서 설치한 기업 공장 위 200kW 규모 자가소비형 태양광발전설비 전경.
해줌에서 설치한 기업 공장 위 200kW 규모 자가소비형 태양광발전설비 전경.

[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에너지 IT 기업 해줌(대표 권오현)이 경기도 산업단지 RE100 투자사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경기도 산업단지 RE100 투자유치 사업은 ‘경기 RE100 비전’의 13개 과제 중 하나로 산업단지 내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통해 RE100 이행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경기도는 이번 사업을 통해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기후위기 및 글로벌 압박에 대응하겠다는 목표로 기업 유휴부지를 활용한 재생에너지 사업 투자사를 모집했다.

해줌이 선정된 사업권역은 군포, 김포, 성남 등 수도권 중심으로 이루어진 D권역이다. 

이에 파주, 양주를 거점 산단으로 지정하고 사업 모델을 확립해 재생에너지 발전 설비를 구축할 전략을 세울 예정이다.

해줌은 국내 최초 RE100 플랫폼인 해줌R을 바탕으로 국내 최다 수준의 RE100 컨설팅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산업단지에 입주한 기업들이 안정적이고 경제적으로 RE100을 달성할 수 있도록 기업별 RE100 컨설팅 및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력을 분석해 필요한 재생에너지 생산 등에 대한 적합성을 검토하고, 기업에 맞는 RE100 이행 수단을 제시한다.

해줌과 컨소시엄 대표 주체사인 KC솔라앤에너지는 재생에너지 발전 설비 효율을 극대화하고 누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지붕 형태에 따라 맞춤형 태양광 설치 계획을 수립하고, 지붕 안정성과 미관을 확보할 예정이다.

해줌은 태양광 설치 전 직접 개발한 국내 최초 ‘햇빛 지도’ 기술을 활용해 GIS 기술 기반 최적의 사업 부지를 발굴하고, 발전량 예측 기술을 활용해 태양광을 설치했을 때의 경제성을 분석한 뒤 설치 위치 및 기후에 따라 맞춤형으로 설치를 제안할 예정이다.

또한 해줌은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 FEMS(Factory Energy Management System) 기술 지원 등을 통해 전력 컨설팅 및 전력 피크 관리로 RE100 이행 효과를 증대시킨다. 

나아가 RE100 성과 관리 플랫폼을 통해 지속적으로 온실가스 감축 효과 및 RE100 이행을 관리할 계획이다.

해줌 권오현 대표는 “애플, BMW 등의 글로벌 기업들이 협력사들에게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제품만을 납품할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관련 기업들은 재생에너지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경기도 산업단지에 RE100을 이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안정적으로 재생에너지를 조달해 이러한 애로사항 해결에 도움을 주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