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효율향상사업 예산으로 고효율설비로 교체

슈퍼마켓 개방형 냉장고에 문달기 100억 신규 투입

[에너지플랫폼뉴스 김예나 기자]소상공인의 노후 냉‧난방기 교체와 개방형 냉장고 문달기를 지원하기 위한 정부 예산이 신설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냉방비 절감 지원 전담반(단장: 에너지정책실장) 2차 회의를 열고 새롭게 추진 예정인 소상공인 고효율설비 교체 지원사업에 대한 세부 계획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4일 발표한 ‘2023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전력산업기반기금계획을 변경해 전력효율향상 사업예산을 당초 518억원에서 968억원으로 450억원 증액한다고 밝혔는데 추가 재원을 활용해 올해 하반기에 소상공인 냉방비 부담 완화에 400억을 지원하기로 했다.

먼저 2015년 이전 생산된 노후 냉난방기를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으로 교체하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제품 금액의 40%, 사업자당 160만원 한도까지 환급해주는 지원 사업에 300억원을 투입한다.

슈퍼마켓 등 식품매장에서 사용 중인 개방형 냉장고에 문을 설치하는 지원 사업도 소요 비용의 40%까지 총 100억원을 투입한다.

한편 냉방비 절감 지원 전담반을 운영해 소상공인‧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컨설팅을 통해 에너지사용 실태를 점검하고, 상황에 맞는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등 취약계층·시설에 대한 비용부담 완화 노력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대해 산업부 천영길 에너지정책실장은“소상공인의 에너지 비용에 대한 부담을 보다 근본적으로 덜어주기 위해 고효율설비 지원에 대대적으로 나설 계획으로 소상공인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전담반은 현장에서 신속하게 지원이 이뤄 지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