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간접 기여성과 전년 대비 15% 증가한 2,557억 기록

환경영역 7% 개선에도 LPG차 감소 영향 환경성과 소폭 감소

LNG·수소 등 신규사업 통해 사회적·경제적 가치 동시 추구

[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SK가스가 높은 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총 2,988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2018년 측정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해 SK가스는 경제간접 기여성과 2,557억원, 환경성과 114억원, 사회성과 317억원 등 총 2,988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

SK가스 2022년 사회적 가치(SV) 측정 결과.
SK가스 2022년 사회적 가치(SV) 측정 결과.

사회적 가치는 SK그룹이 집중하고 있는 사업모델 혁신방향으로, 각 관계사들은 영업이익 등 경제적 가치(EV, Economic Value)와 함께 사회적 가치(SV, Social Vale)를 매년 측정하고 이를 강화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해 실행하는 등 'DBL'(Double Bottom Line)을 주요 경영지표로 삼고 있다. 

SK가스의 지난해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고용, 배당, 납세 부문 모두 증가하며 사회적 가치 창출을 견인했다. 

Net Zero Solution Provider로 거듭나기 위해 탈탄소 에너지로 전환하는 과정의 브릿지 연료로서 LNG/LPG 사업을 확대함에 따라 고용 인원이 늘어나며 고용 성과가 16%인 138억원 증가했다. 

또한 사업 성장에 비례하는 주주친화적 배당 정책을 통해 배당액이 27%로 126억원 늘어났으며, 납세는 세전이익 상승에 따라 전년 대비 9%인 79억원 증가했다. 

‘사회 성과’는 전년 대비 66%인 126억원 증가한 317억원을 기록하며 큰 폭의 성장률을 보였다. 

‘사회 성과’ 구성요인 중 ‘사회공헌’과 ‘동반성장’ 분야 성장이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사회공헌’은 취약계층 지원사업과 생태보호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구성원들의 봉사활동이 전년 대비 3배 가까이 늘어난 결과 144%인 59억원 증가했다. 

거래처 무이자 자금 지원과 납품대금 지급일수 단축 등의 노력으로 ‘동반성장’ 분야가 43%인 39억원 증가한 것도 ‘사회 성과’ 성장에 한 몫을 했다.

‘환경성과’는 전년 대비 4% 하락한 114억원을 기록하며 소폭 감소했다.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힘입어 환경(공정) 영역은 전년 대비 7% 개선됐지만 LPG 차량 감소 영향으로 LPG 연료 사용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저감 성과가 줄어들면서 전체적인 환경 성과는 감소했다.

SK가스 우병재 ESG담당은 “SK가스는 Net Zero Solution Provider 비전 아래 LNG, 수소 등 신규 사업모델 자체가 기후변화라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도록 청사진을 그리고 단계별로 실행해 나가고 있다”며 “내년부터 상업가동이 실현될 LNG 사업을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