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플랫폼뉴스 김예나 기자]

폭스바겐 등 글로벌 자동차 제작사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조작해 실제 운행 과정의 경유차 배기가스 배출량이 인증 기준 보다 과다 배출된 이른 바 ‘디젤 게이트’는 경유차를 비롯해 내연기관차 시장이 급속도로 위축되는 결정적 계기를 제공했다.

가뜩이나 미세먼지 주범으로 주목받고 있는데 배기가스 배출량을 인위적으로 조작한 행위가 적발되면서 ‘클린디젤’ 이미지는 추락했고 내연기관 퇴출을 앞당기는 지경에 이르고 있다.

연료 효율이 높아 온실가스 저감에 기여하는데 더해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는 매연저감장치도 부착돼 한때 시장의 호평을 받았지만 배기가스 배출량을 속인 것이 드러나며 철저하게 시장의 외면을 받고 있으니 근시안적인 욕심이 참사를 부른 셈이 됐다.

노후 경유차의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해 정부가 지원하는 DPF의 클리닝 과정에 불량 부품이 사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조사에 착수했다.

보조금 지급 주체인 환경부는 전면적인 실태 조사에 착수했고 상반기 중 DPF 부착 지원사업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실태 조사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라는 설명이다.

내년 부터는 노후 경유차 매연저감장치 지원 대상을 저소득층, 소상공인 등 조기 폐차가 어려운 수요자 위주로 축소한다.

그렇지 않아도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를 유도하기 위해 환경부는 매연저감장치 부착 지원 예산을 줄이고 있는데 DPF 업체의 부정으로 정부 보조는 더욱 빠르게 위축될 처지에 내몰렸다.

불량 부품을 공급해 부당한 이익을 취하려는 근시안적인 욕심은 정부가 보조금까지 지원하며 보급하는 DPF 시장을 뒤엎는 결과로 이어지게 생겼는데 제 무덤 스스로 판 꼴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