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새해 벽두부터 휘발유 유류세 인하분이 일부 환원되면서 리터당 99원의 인상요인이 발생했다.

대부분의 주유소들이 가격 인상을 망설이며 주변 주유소 눈치보기를 하고 있는데, 일부 언론에서는 자극적으로 주유소 때리기에 나섰다.

기름값 이슈가 있을 때 마다 매번 나오는 '올릴 때는 급하게 내릴 때는 천천히'를 강조하며 주유소들 욕하기에 바쁜 모습이다.

에너지석유시장감시단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유류세 일부 환원 첫날 전날 대비 휘발유 가격을 인하하거나 가격변동이 없는 주유소는  전체 1만 937곳 가운데 76.41%인 8,357곳으로 나타났다.

주유소 4곳 중 3곳은 가격을 올리지 않은 것이다.

정부가 알뜰 운영사와 정유사에 휘발유값 인상 자제를 요청한 때문인지 알뜰주유소와 정유사 직영주유소들이 가격을 인상하지 않으면서 경쟁관계에 있는 주유소들이 서로 눈치를 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언론에서는 전체 주유소가 가격을 올려 폭리를 취하고 있는 것처럼 매도하고 있다.

뉴스를 접한 소비자들은 접점에 있는 주유소를 욕하고 있어 서로 눈치보랴 가격을 올리지 못하고 있는 주유소 운영자들 속만 타들어갈 뿐이다.

이런 가운데 고속도로 알뜰주유소는 88.94%가 휘발유 판매가격을 인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유류세 환원 분인 리터당 99원을 인상한 고속도로 알뜰주유소가 6.8% 였으며, 인상분 보다 더 많이 인상한 곳도 15.26%나 됐다.

고속도로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판매량이 많은 고속도로 알뜰 주유소들 답게 정부나 주변 주유소 눈치보지 않고 가격 인상분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한 토론회에서 주유소협회 유기준 회장은 '정부가 시장에 개입해 일부 주유소에만 낮은 가격에 공급하는 것은 공정한 경쟁을 헤치는 것으로 모든 주유소에 알뜰가격으로 공급하거나 차라리 정부가 가격을 결정해 판매하는 가격고시제를 시행하라'고 주장한 바 있다.

정부가 1997년 가격자율화를 전면 시행한 이후 주유소 시장에서 서비스나 마케팅은 사라지고 오로지 가격에만 매몰돼 치열하게 경쟁해오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기름값에 대한 불만은 그때나 지금이나 여전하다.

정부가 가격자율화 시행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불만이 시장의 문제라 판단해 직접 개입한다면 차라리 유기준 회장의 주장처럼 정부가 기름값을 직접 컨트롤하는 가격고시제를 부활하는 것도 바람직해 보인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