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 네트워크청 뮐러 총재 ‘재고율 40% 이하, 과감한 조치’

재고율 98% 수준, 동절기 접어들며 감소·에너지 절약도 강조

[에너지플랫폼뉴스 송승온 기자]동절기 가스 부족으로 독일 정부가 배급제를 실시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독일은 현재 가스공급 비상 계획(Emergency Gas Plan)의 두 번째 단계인 경계 수준을 유지중이다.

석유정보망에 따르면 독일연방 네트워크청(GFNA, German Federal Network Agency)은 내년 2월 1일까지 가스 재고율이 40% 이하로 하락하면 가스 배급 같은 과감한 조치를 취해야 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최근 GFNA 클라우스 뮐러(Klaus Müller) 총재는 ‘내년 2월 1일까지 가스 재고 수준이 40% 이하로 하락하면 중대한 사건으로 간주될 것’이라며 ‘가스 재고 수준이 위태로울 경우 가스 배급 가능성을 포함해 독일 에너지 절약을 위한 추가적 대응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독일 정부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발생한 러시아산 가스 수급 제한 조치와 관련해 지난 3월 3단계 가스공급 비상계획(Emergency Gas Plan)을 수립했고 현재는 2단계인 ‘경계’ 수준에 발동중이다.

하지만 가스 재고량이 심각한 수준으로 떨어지면 3단계인 ‘비상’ 사태에 돌입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유럽 가스인프라(GIE) 자료에 따르면, 독일 가스 재고율은 이달 23일 현재 98.95%를 기록중이지만 본격적인 동절기에 접어들면서 가스 재고 감소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클라우스 뮐러 총재는 내년 2월 초까지 가스 재고율이 40~55%로 하락하면 독일 가스 공급이 긴박한 상황으로 전개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배급제를 언급한 것인데 이에 앞서 GFNA은 배급 등 가스 비상사태의 겨울을 피하기 위해 상당한 수준의 에너지 절약이 필요하다고도 밝혔다.

또한 뮐러 총재는 지난 10월에도 가구, 산업, 기업이 최소 20%의 소비를 줄여야 한다고 말한 바 있으며, 소비를 크게 줄이지 않는다면 올 겨울 가스 비상 사태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해 ‘배급제’라는 최악의 사태에 직면하기 이전에 소비자들이 자발적인 에너지 절약에 나설 것을 강조하는 메시지도 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