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은 서경대 화학생명공학과 교수
서경대 김기은 화학생명공학과 교수

[에너지플랫폼뉴스 김기은 서경대  화학생명공학과 교수] 

과거 우리나라의 1차 에너지수요는 경제성장과 함께 10년마다 30%씩 증가했다.

정상적인 경제성장률을 유지하려면 에너지 증가율이 과거만큼은 아니어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에너지 소비증가와 탄소감축을 달성하려면 다양한 방안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지난 5년간의 경험으로 급속히 증가시킨 재생가능한 에너지와 석탄 대체용 가스사용으로 약간의 이산화탄소 발생은 억제할 수 있으나, 경제성과 부작용을 감안하면 바른 해결책이란 결론에는 선을 긋게 된다.

에너지 선진국이 되려면 모든 사용 가능한 자원을 활용해 생산된 에너지로 전환해 에너지수요를 충족시키면서, 동시에 이산화탄소 감축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각 지역의 자연조건에 적합하고 효율적인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을 선택해 기술 최적화를 통해 경제성을 개선시키며, 에너지 절약과 동시에 공급하는 집중과 균형의 정책이 필요하다.

또한 이산화탄소의 감축 속도를 현실화해 국가의 대외적 경쟁력을 유지하고, 국내적으로는 필요한 투자와 에너지 가격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끌어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온실 가스를 감축시키려면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한 데, 폐기물 자원화와 에너지화는 탄소감축으로 직접 연계되므로 중요한 큰 장점들이 동시에 실현되고 있다. 

폐기물을 수거 및 가공해 연료화하는 공정은 동시에 이산화탄소 감축으로 연계되므로 중요한 순환경제의 축이 된다. 

폐기물의 에너지 전환 산업은 에너지와 자원 확보와 환경보존의 차원에서 매우 긍정적이므로 정책적으로 강력히 뒷받침돼야 한다. 

특히 폐기물의 가공 규모 확대와 기술의 최적화를 통해 경제성도 높아지게 되므로 국가 경제 성장과 수출에도 중요한 역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폐자원 에너지화는 안정적인 생산과 소비 촉진은 물론 정부의 지속적인 정책이 선행되고, 산업 투자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해 여기에 필요한 규모의 투자를 유치, 연료 생산의 지속 가능한 확장이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는 ‘반도’에 위치해 있지만 정치적으로나 현실적으로 ‘섬’이라고 해도 과장은 아닐 것이다. 

현재 유럽 국가들은 에너지 부족과 과잉 상태를 유연하게 해결하기 위해 국가 간 긴밀한 협력이 현실화되어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에너지 섬’에 살고 있다. 

외부의 변화에 우리 스스로 대응할 수 있는 에너지체계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이유이다. 

이런 상황에서 음식물쓰레기를 포함하는 폐자원 에너지화 모델이 장기적인 차원에서 국가적으로 만들어지고 실행돼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