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가 지난 4일부터 오는 24일까지의 일정으로 산업부를 비롯해 60개 기관에 대한 국정감사에 돌입했다.

그런데 지난 4일 산업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위원장의 개시 선언 전부터 많은 의원들이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산업부의 요구자료 미제출을 질타하며 자료제출을 요구하는 발언이 이어졌다.

과거 국정감사에서도 부처들의 요구자료 미제출에 대해 지적하는 발언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이번처럼 산자중기위 의원 절반 이상이 국감장에서 자료제출을 요청한 것은 흔치 않은 일이다.

통상적으로 자료요구는 국정감사가 개시되기 전 몇달 전부터 의원실을 통해 해당 기관에 자료제출요구서를 발송하게 되고 각 부처에서는 의원실의 요구가 있는 자료에 대해서는 가감없이 제출토록 규정돼 있다.

하지만 산업부가 국감을 앞두고 의원들의 자료제출요청에 제출을 거부하거나 아예 묵묵부답인 자료들도 많았다는 것이 의원들의 후문이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박영순 의원은 "자료제출을 할 수 없는 특별한 상황이라면 의원실에 찾아와 설명이라도 해야 하는데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다"고 토로했다.

여당 의원들 역시 자료요청이 이어졌는데, 국민의힘 최형두 의원은  "여당 의원이라고 봐줄 것이라 생각했다면 잘못된 생각으로, 묵묵부답으로 넘기려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요구자료를 제출하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급기야 윤관석 위원장이 나서 산업부의 요구자료 미제출을 문제삼고 나섰다.

산자중기위원회에는 제출하지 않았던 자료가 타 상임위원이 언론으로 보도하는 사례도 있었던 것을 지적하며 "이는 무성의 정도가 아닌 산자중기위원회 전체의 요구를 무시하는 행위”라고 강하게 질책하고 나선 것이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야당의 현 정부 비판용 무리한 자료요구와 여당의 전 정부 실정 꼬집기용 무작위 자료 요구가 몰리면서 산업부가 예민한 사안에 대해서는 아예 자료제출을 거부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날 한 의원은 "산업부의 요구자료 미제출로 국민들의 의구심만 더 커지고 걱정만 더 커지고 있다"고 질타하기도 했다.

국정운영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국정감사인 만큼 남은 국정감사에서는 산업부의 숨김없고 명확한 자료제출과 답변을 통해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국정감사가 진행되기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