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접근성 좋은 주유소 활용 재생e 보급과 친환경차 연료 공급

지열·연료전지 등 친환경에너지 다양화로 전력자급률 21% 목표

서울 온실가스 배출 70%가 건물 부문…에너지총량관리로 감축 기대

서울시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화석연료를 줄일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기준 4.3%(0.8GW) 수준에 머물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지열, 수열, 소수력, 연료전지, 태양광 등 다양한 에너지원으로 균형 있게 보급해 2030년 21%(2.4GW)까지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차량 접근성이 좋은 도심 내 주유소에 전기·수소차 충전시설을 설치하고, 친환경에너지를 직접 생산할 수 있는 연료전지,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로 기존 화석연료와 친환경에너지를 모두 공급하는 종합에너지스테이션(TES, TotalEnergy Station)을 보급한다.
서울시 기후환경본부 이인근 환경기획관을 통해 서울시의 기후위기 대응 전략과 에너지슈퍼스테이션 등 신재생에너지 확대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서울시 이인근 환경기획관
서울시 이인근 환경기획관

[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Q. 서울시 전기·수소차와 충전소 보급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A. 8월말 현재 서울시 전기차 등록대수는 전체 차량 361만대의 약 1.8%인 6만 4000대이다.

차종별로 살펴보면 승용차가 4만 3,463대로 가장 많고 이륜차 1만 2,728대, 화물차 6,857대, 승합차 894대, 특수차 26대 순이다.

서울지역 온실가스 배출량의 19.2%를 차지하고 있는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서울시는 2026년까지 전체 등록차량의 10%인 40만대를 전기차로 보급할 계획이다.

전기차 충전기는 약 2만 8000기가 설치돼 약 15만대의 전기차 충전이 가능한 수준으로 서울지역 등록 전기차 약 5만 1000대(이륜차 제외)를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규모다.

또한 2022년 8월 기준 수소차 등록대수는 2,755대이며 차종별로 살펴보면 승용차 2,735대, 승합차 20대다.

서울시내에는 총 9기의 수소차 충전소가 운영되고 있다.

이는 약 4,914대의 수소차를 충전할 수 있는 능력으로, 서울시에 등록된 수소차를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

Q. 서울시는 올해 초 주유소를 전기차 충전소, 연료전지, 태양광을 갖춘 종합에너지스테이션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는데, 종합에너지스테이션 도입 배경과 향후 보급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A. 지난해 서울시 신규 등록 자동차 중 전기차 비율이 전년 대비 73% 급증하는 등 최근 친환경차 증가로 충전 인프라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다. 또한 내연기관차 감소 추세에 따라 휘발유·경유 소비량이 줄면서 기존 주유 업계는 전기·수소차 충전 병행 등 대책 마련에 나서는 상황이다.

서울시는 차량 접근성이 좋은 도심 내 주유소에 전기·수소차 충전시설을 설치하고, 신재생에너지를 직접 생산할 수 있는 연료전지, 태양광 설치로 기존 화석연료와 신재생에너지를 모두 공급하는 종합에너지스테이션(TES, Total Energy Station)을 도입키로 했다.

이를 위해 지난해 1월 SK에너지와 협약을 체결하고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협의를 진행해 1년 만인 지난 1월 금천구 SK박미주유소에 전국 최초로 오픈했고, 8월에는 양천구 SK개나리셀프주유소에 2호점을 오픈했다.

내년부터는 다른 정유사들과도 협약해 2030년까지 서울시 전체로 종합에너지스테이션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Q. 현행법상 주유소에 전기·수소차 충전시설과 태양광발전시설은 설치가 가능하지만 연료전지는 설치할 수 있는 근거 규정이 없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지.

A. 현행 규정상 주유소에는 신재생에너지 중 태양광 설비만 설치 가능하고 연료전지는 안전상의 이유로 설치에 제약이 있는 상황이다.

이런 이유로 시는 지난해 주유소 내 연료전지가 가능하도록 제도개선을 정부에 건의해 지난해 5월 산업부로부터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를 승인받고 올해 1월주유소에 태양광, 연료전지,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해 안전성에 대한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 실증사업은 당초 2년 예정이었으나 서울시의 적극적인 설득으로 정부는 지난달 5일 ‘경제규제 혁신 태스크포스(TF)’회의에서 주유소에도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할 수 있도록 이격거리 관련 기준을 풀고, 수소연료전지 설치를 허용하는 등 내년 상반기 중으로 규제개선을 완료하겠다고 발표했다.

시는 이를 통해 주유소의 종합에너지스테이션 전환이 더욱 촉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전기차 보급 확대에 맞춰 충전 인프라 보급을 늘리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A. 우리시는 그동안 전기차 소유주들이 더 편리하게 충전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가로등이나 볼라드형 충전기 등 소비자 맞춤형 충전부지를 모색하고 있다.

먼저 빌라, 연립주택 등 주차장이 열악한 곳에도 화물사업자 등이 전기차를 이용하고 있어 인근 거주자 우선주차구역을 활용해 충전구역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한 쇼핑이나 식사를 하면서 충전을 할 수 있도록 식당가나 백화점 등 편의시설 인근 노상공영주차장에 충전기를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도로공간 재편사업 시 대로변 등에 버스정류소나 택시승차대 구역을 설정하는 것처럼 전기차 충전공간을 별도로 만들어 가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Q. 서울시의 에너지효율 혁신 전략은 무엇인지.

A. 우리시는 지난 7월 산업부와 ‘에너지효율 선진강국 대한민국과 스마트 에너지도시 서울 건설’ 이라는 공동비전 달성을 위한 양자 간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서울 에너지소비 Top 100 건물 에너지 효율혁신 △에너지 공공기관 스마트 에너지솔루션 보급 △주거환경 취약지구 에너지 효율혁신동행 △에코마일리지-에너지캐쉬백 연계 △전기모빌리티 본격 확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 5대 핵심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중 ‘서울 에너지소비 Top 100 건물 에너지 효율혁신’ 프로젝트는 서울시내 130여개의 에너지다소비 건물에 ‘에너지사용량 총량제’를 도입해 에너지소비 데이터를 분석하고 평가 기준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LG사이언스파크, KT클라우드, 한화커넥트, 한화호텔&리조트, 서강대, 삼성병원, 아산병원 등에서 에너지소비 데이터를 서울시에 제공하고, 서울시는 분석·평가를 맡게 된다.

Q. 서울시는 건물 에너지총량 관리 권한을 이양받았는데, 주된 내용은 무엇인지.

A. 서울시 온실가스 배출량은 총 4만 5,960톤CO₂으로 이중 건물부문이 3만 1,591톤CO₂ 으로 배출량의 68.7%를 차지하고 있다.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건물부문 온실가스의 집중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건물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신축건물은 제로에너지건축물(ZEB)을 조기에 도입하고 기존건물은 건물 에너지 효율화를 대대적으로 추진 할 계획이다.

신축건물은 지난 2021년부터 500㎡이상 공공건축물에 대해 제로에너지건축물(ZEB)을 선제적으로 도입했으며, 민간건물은 2023년부터 연면적 10만㎡이상 건물에 우선 도입한 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기존건물은 건물 유형별로 평균 단위면적당 표준 배출기준을 설정해 관리하는 ‘건물 온실가스 총량제’ 도입과 무이자융자,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에너지효율개선 비용 지원 등 에너지 효율개선 사업을 통해 2026년까지 100만호 저탄소건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는 이를 통해 2026년까지 건물부문의 온실가스를 30%까지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서울시는 전국 광역지자체 중 전력자급률이 가장 낮은데 향상시킬 방안이 있다면.

A. 서울시는 도시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다양한 친환경에너지 확대정책을 추진해 전력자급률을 2026년 12.6%(1.6GW), 2030년21%(2.4GW)까지 끌어 올릴 계획이다.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친환경에너지를 통한 분산 전원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중에서도 연료전지는 적은 면적에 설치할 수 있고 연중 상시발전이 가능해 발전효율이 높으며 안정적으로 전력을 생산할 수 있어 서울과 같은 도심에 적합한 에너지원이라고 할 수 있다.

서울시는 연료전지 보급 확대를 위해 시내 건물마다 의무적으로 설치돼 있는 비상발전기를 대기오염물질과 미세먼지를 많이 발생시키는 경유발전기에서 상시 가동이 가능한 연료전지로 대체할 수 있도록 규제개선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서울시는 앞으로 유휴부지 내 연료전지 민자발전소 유치, 신축건물 연료전지 설치 의무화 도입, 주유소의 종합에너지스테이션 전환등 연료전지 보급을 확대해 분산 전원 확보와 전력자급률을 높여나가겠다.

Q. 주택이나 건물 태양광 발전 설비 이용률이 10% 초중반에 불과하다는 분석으로, 재정 투입 효율성이나 전력 수급 안정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이용률 제고 방안은 무엇인지.

A. 서울시는 그동안 태양광 양적 확대 정책을 중점적 추진해왔으나 투입된 예산에 비해 보급량이 적고, 태양광 발전의 간헐성, 경관 저해 등의 부작용도 발생했다.

이에 신재생에너지원을 지열, 수열, 소수력, 연료전지, 태양광 등 다양한 에너지원으로 균형있는 보급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다.

화석연료를 대체해 건물 냉·난방에너지를 줄일 수 있는 지열은 재정투자, 민간융자지원, 신축의무화를 통해 600MW를 설치하고, 수열은 대규모 도시개발사업 등 신축건물을 중심으로 305MW를 공급할 계획이다.

잠실수중보에는 2.5MW 규모의 소수력 설비를 설치한다.

올해 설계를 시작해 내년 완공을목표로 하고 있으며 소수력 발전이 본격 가동되면 3,440가구에 전력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양광의 경우 과거 양적 확대에 치중했던 보급정책에서 벗어나 건물일체형태양광(BIPV) 등 신기술, 고효율 중심으로 전환한다.

올해는 공공청사, 태양광 신기술 시범사업 선정지, 철도부지 등에 40MW를 보급하고 2030년까지 총 800MW를 설치할 계획이다.

연료전지는 물재생센터 등 공공시설에 53MW규모의 보급을 추진하고 2030년까지는 공공 유휴부지 발굴 및 민자 투입으로 600MW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주유소에는 연료전지, 태양광을 설치해 직접전기를 생산하고 전기차 충전시설까지 갖춘 ‘종합에너지스테이션’을 2030년까지 서울시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