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은 서경대 화학생명공학과 교수
김기은 서경대 화학생명공학과 교수

[에너지플랫폼뉴스 김기은 서경대 화학생명공학과 교수] 바이오 연료란 유기물에서 추출하거나 공정을 거쳐 생산된 액체와 기체 연료로 정의되며, 발전과 운송 부분에서 화석에너지원과 비교해 CO₂ 배출을 65-70%까지 줄이면서 동시에 안정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IEA의 보고에 의하면 바이오연료는 2050년까지 디젤, 등유 및 제트 연료에 대체되어 전체 수송 연료의 27% 정도 차지하게 돼 매년 약 2.1기가톤(Gt)의 CO₂ 배출이 억제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바이오디젤의 혼합비율은 국가별로 7~9%로 정책적으로 증가추세에 있다. 

또한 국가별 이산화탄소 감축효과를 분석한 결과 바이오연료의 기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에너지 안보차원에서 바이오 연료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무엇보다도 바이오연료의 큰 장점은 일반적인 화석연료와 같이 소비재로서, 장치에 대한 추가적인 투자가 필요없고, 즉각적으로 적용하고 화석연료를 대체해 사용할 수 있다. 

요즘과 같은 에너지 비상 상황에서 우리나라 같이 에너지 외부 의존도가 높은 나라에서 바이오연료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것은 큰 장점이다. 

다행스럽게도 신정부의 에너지정책에서 신‧재생에너지 연료 혼합의무비율(RFS)을 2030년까지 기존 5.0%에서 8.0% 이상으로 확대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우리나라 산업 현실과 바이오에탄올, 바이오가스, 바이오디젤 등을 포함하는 에너지믹스 정책을 장단기적 관점에서 보면, 바이오디젤 혼합율을 높이는 정책은 즉각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 현실성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20여년 전부터 폐식용유를 가공해 바이오디젤로 전환시키는 ‘순환경제’를 실현하며, 생산과 설비 면에서 지속적으로 개선됐다.

바이오디젤이 폐식용유로부터 생산되면서 폐식용유 수거체계가 전국적으로 형성돼 거의 대부분 바이오디젤 원료로 재활용되고 있다. 

또한 바이오디젤 생산은 지역별로 이뤄지고 있어, 바이오에너지협회 보고에 의하면 약 5,000여개 이상의 일자리가 유지되고 있어 지역경제에도 중요하다. 

이외에도 국가적으로 바이오디젤 혼합비율 상향을 통한 긍정적인 결과들은 경유 가격 인상에 대한 우려를 상쇄시키고도 남는다 할 수 있다. 

바이오디젤 사용 확대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 효과와 바이오에너지 산업 성장으로 국가와 사회에 가져오는 이익과 기여도도 증가할 것이다. 

동시에 탄소중립의 실현과 에너지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에너지 공급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