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보급 비율 21%로 확대

지열‧수열 등 미활용 에너지 발굴, 공공기반시설 등 53MW 연료전지

건물일체형 신기술‧고효율 태양광 보급…올해 공공청사 등에 40MW 설치

실행력 확보 위해 주유소 종합에너지스테이션 전환 등 규제 개선 건의

[에너지플랫폼뉴스 김예나 기자]서울시가 오는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20% 이상으로 끌어 올리겠다고 선언했고 친환경 에너지로 충전하는 주유소는 연내 10곳 문을 열겠다고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2021년 기준 4.3% 수준에 머물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지열, 수열, 소수력, 연료전지, 태양광 등 다양한 에너지원으로 균형 있게 보급해 2026년 12.6%, 2030년에는 21%까지 확대한다.

이 계획이 완성되면 2021년 기준 0.8GW가 2030년에는 2.4GW로 늘어나게 된다.

이를 위해 화석연료를 대체해 건물 냉·난방에너지를 줄일 수 있는 지열은 재정투자, 민간융자지원, 신축의무화를 통해 600MW 설치하고 수열은 대규모 도시개발사업 등 신축건물을 중심으로 305MW를 공급한다.

지열은 올해 중 서울시 건물 3곳, 반포 재건축사업, 신축 공공건물 등에 18MW를 보급하고 2030년까지 재정투자와 제로에너지건축 의무화로 총 600MW를 설치한다.

수열은 환경부가 진행중인 공모사업 선정지와 반포 재건축사업에 19MW를 보급하고 2030년까지 신축건물을 중심으로 총 305MW를 설치한다.

한강 잠실 수중보와 정수시설 배관망 낙차를 활용해 연료비 없이 24시간 상시 가동할 수 있는 소수력 발전도 시행해 2030년까지 총 5MW 규모의 발전시설을 구축한다.

특히 잠실수중보에는 2.5MW 소수력 설비를 설치하는데 올해 설계를 시작해 내년 완공되면 3,440가구에 전력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중 물재생센터 등 공공시설에 53MW 규모의 연료전지 보급을 추진하고 2030년까지 공공 유휴부지 발굴 및 민자 투입으로 600MW까지 확대한다.

◇ 화석연료 판매 주유소, 미래에너지 생산으로 사업 다각화

주유소 등을 활용한 연료전지 보급도 적극 도입한다.

서울시에 따르면 연료전지는 서울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적합한 분산형 전력공급시설로 태양광 발전시설의 10분의 1 이하 공간에서 전력과 동시에 열을 생산해 도시형 신재생에너지원으로 활용성이 높다.

이와 관련해 주유소에 연료전지, 태양광을 설치해 직접 전기를 생산하고 전기차 충전시설까지 갖춘 ‘종합에너지스테이션’을 2030년까지 서울시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시의 종합에너지스테이션 이미지.
서울시의 종합에너지스테이션 이미지.

이 계획이 완성되면 내연차량 감소 추세에 따라 휘발유‧경유 소비량이 줄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유소 업계가 신재생에너지 생산과 전기차 충전을 병행할 수 있어 사업 다각화도 모색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차량 접근성이 좋은 도심 내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시설을 설치하면 친환경 차량 충전인프라로 활용하면서 신재생에너지를 공급하는 거점 시설로 전환이 가능하다고 서울시는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월 금천구 소재 박미주유소를 국내 최초의 ‘종합에너지스테이션’으로 개장한데 이어 정유사와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해 올해 10개 주유소 전환을 시작으로 2030년까지 서울시 전체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태양광은 과거 양적 확대에 치중했던 보급정책에서 벗어나 건물일체형태양광(BIPV) 등 신기술, 고효율 중심으로 전환한다.

그 일환으로 올해 중 공공청사, 태양광 신기술 시범사업 선정지, 철도부지 등에 40MW를 보급하고 2030년까지 총 800MW를 설치한다.

또한 민간 건축물 건축 자재를 건물일체형 태양광으로 전환할 경우 설치비의 최대 80%까지 보조금을 지원해 도시미관을 고려한 민간 주도의 신기술, 디자인형 태양광 보급을 촉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미활용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규제개선 등 정부 각 부처에 제도 개선을 건의해 보급 확산을 촉진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주유소의 종합에너지스테이션 전환, 연료전지보급 확대를 위해 지역주민지원 방법 개선, 수열에너지의 범위를 미활용 수자원까지 확대, 건물비상전원인 경유발전기를 연료전지로 대체, 미활용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촉진하기 위한 자금지원 확대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정부에 제도개선을 건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