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물자원공사 26개 자산 중 11곳 정리, 15곳 진행중

산업부, 공급망 안정화 측면 감안 매각 적정성 등 재검토

국내 기업에우선 매각·지분 보유 등 포함 옥석 가릴 듯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김신 기자]최근의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국제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면서 우리 정부가 해외 광물 광산 매각을 전면 재검토한다는 언론 보도가 사실과 다르다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해명했다.

하지만 주요 광물의 국내 공급망 안정화를 꾀하기 위해 매각의 적정성 등을 신중하게 재검토하겠다고 밝혀 현재 추진중인 자산 해외 매각 작업 방향이 조정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2017년말 기준 총 26개 사업에 참여했던 광물자원공사는 동을 생산하는 볼레오, 니켈 광산인 암바토비 등 대규모 사업의 무리한 투자로 부채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2008년 5,000억원 규모이던 것이 2017년에는 5조 4,000억원으로 늘었고 2016년에는 완전 자본 잠식 상태에 처했다.

광물자원공사의 지속가능한 경영이 곤란한 상황에 처하면서 정부는 완전자본잠식 해소를 통한 재무 건전성 제고를 위해 2018년 3월 ‘민간 해외자원개발 혁신 TF’ 권고에 따라 광해관리공단과의 통합 및 자산매각을 결정했다.

실제로 TF 권고에 따른 자산매각 결정으로 지난 해 말 기준으로 26개 해외자산 중 11개 자산을 매각, 청산했고 잔여 15개 자산도 매각과 청산 작업이 진행중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한국광해광업공단법에 의해 지난 해 12월 구성된 해외자산관리위원회의 해외자산별 매각 시기 등 매각 관련 중요 사항의 의결에 따라 매각과 청산을 진행중이다.

하지만 이달 4일 열린 제4차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에서 최근의 글로벌 공급망 환경변화를 고려해 핵심광물의 국내 공급망 안정화 측면에서 중요한 자산에 대해서는 국내기업 우선 매각 또는 지분 보유 등까지 포함한 재검토 방향으로 전략이 수정됐다.

다만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결정이 해외자산관리위원회를 통해 매각의 적정성·타당성을 신중하게 재검토하겠다는 것으로 모든 해외자산매각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혀 잔여 15개 해외 자산 중 어느 광구가 매각이나 청산 대상에서 제외될 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정부는 자본 잠식 상태에 처한 한국광물자원공사를 한국광해관리공단과 통합해 지난 해 9월 한국광해광업공단을 출범시킨 바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