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너지공사, 환경영향평가 협의 동의안 원안 가결

연간 8만 가구 사용 가능한 105㎿ 규모 발전단지 조성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김신 기자]

제주에너지공사 황우현 사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해상풍력 조감도 설명을 청취하고 있다.
제주에너지공사 황우현 사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해상풍력 조감도 설명을 청취하고 있다.

제주 한동·평대 해상풍력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 동의안이 원안 가결되면서 제주에너지공사의 공공주도 풍력 사업이 본격적인 동력을 확보하게 됐다.

이와 관련해 제주에너지공사는 CFI 2030 정책의 적기 추진을 위해 양 마을, 어촌계, 제주특별자치도, 공사 간 협의체를 가동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다.

공사는 2016년 1월 공공주도 풍력 개발을 위해 해상풍력발전지구 후보지 마을 공모를 통해 마을회, 어촌계 주민 동의로 신청한 한동리, 평대리 마을을 후보지로 선정했다.

이후 2018년 105㎿급의 한동·평대 해상풍력 풍력발전지구로 지정받아 사전 인허가가 진행됐다.

한동평대 해상풍력 조성사업은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해 해역면적 5.63㎢에 105㎿ 규모의 발전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6,000억 원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진다.

이 곳에서는 연간 8만여 가구가 사용 가능한 친환경 전력 생산, 풍력 사업 개발이익 도내 환원, 마을 지원금 및 주민 참여 수익 공유, 지역 중소기업 육성 및 청년 에너지 일자리 창출, 마을 특화 관광 모델 개발 등 농·어촌 경제 활성화가 추진된다.

이와 관련해 공사는 도의회 동의가 완료되면서 마을별 해역 개발 규모 협의 절차를 거쳐 내년 초 사업자 공모를 통해 민간사업자를 선정하고 특수목적법인(SPC, Special Purpose Company) 설립, 개발사업 시행 승인을 거쳐 2023년 발전단지 착공할 계획이다.

제주에너지공사 황우현 사장은 “이번 한동·평대 해상풍력 조성사업을 시작으로 제주 CFI2030 최종 목표인 2,345㎿, 12조 원 규모의 사업이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