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연합 등 65개 단체 연대, 탈핵기본법 제정 등 촉구

시민캠페인 등 탈핵 공감대 확산 활동도 펼치기로

21대 대선 후보들에게 탈핵을 정책 의제로 제도화할 것을 주문하는 시민연대가 출범했다.. 사진은 출범식 장면.
21대 대선 후보들에게 탈핵을 정책 의제로 제도화할 것을 주문하는 시민연대가 출범했다.. 사진은 출범식 장면.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이진영 기자]

차기 대선 후보들에게 탈핵을 정책 의제로 제도화할 것을 요구하는 시민연대 출범식이 열렸다.

녹색연합 등 환경 시민단체들이 연합한 ‘2022 탈핵 대선 연대’가 15일 출범식을 가진 것.

2022 탈핵 대선 연대는 전국 65개 단체들의 연대체로 대선 기간 동안 탈핵의 시급성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대선후보와 차기 정부에 탈핵을 주요 정책 의제로 제도화할 것을 요구하는 활동을 펼칠 계획으로 알려졌다.

출범식에서 조현철 녹색연합 공동대표는 ‘양심있는 시민들에게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다’며 탈핵의 가능성과 대안이 있음을 설득력있게 제시할 수 있는 활동을 펼치도록 독려했다.

이현숙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상임공동대표는 핵발전소 인근에서 살고 있는 울산 시민들은 사고위험에 대한 불안함 속에서 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상홍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 집행위원장은 2017년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문제를 언급하며 안전 관련 이슈를 제기했다.

김용국 영광핵발전소안전성 확보를 위한 영광공동행동 전 집행위원은 ‘한빛 원전 원자로 헤드 불량 용접, 가열기 교체 과정에서의 원자로 정지 등 크고 작은 고장 등은 원전의 관리 감독 및 규제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발생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원자력안전위원회를 상임위원회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양동규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대선 후보들이 기후 위기의 제대로 된 대안을 내놓지 않고 SMR 투자 등을 주장하는 것은 탈핵 비상 상황과 다름 없다’며 시민사회단체들도 비상하게 대응해 탈핵 문제 해결의 주체로 나아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2022 탈핵 대선 연대는 내년 대선까지 후보들에게 탈핵기본법 제정 등의 정책 수립을 요구하고 탈핵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는 시민 캠페인을 펼칠 계획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